BOOK / / 2017. 1. 14. 18:25

책리뷰 - 슈퍼리치, 거대한 부자가 되는 적나라한 비법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그 부자들 중에서도 최상위에 위치하는 엄청난 부자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은 슈퍼리치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들 중 일부는 매우 유명합니다. 빌 게이츠, 워렌 버핏, 마크 저커버그..

우리가 잘 하는 유명 거대기업을 이끄는 수장들이죠. 빌 게이츠는 은퇴했지만..






이 책 슈퍼리치는 이 어마어마한 부자들이 어떤 전략을 써서 부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냉정하고 무자비하고 야비하기까지 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책의 목차별로 요점을 간단히 써 보면






<불멸의 모험을 즐겨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사업에 뛰어들었고 여기서 대박이 터져서 억만장자가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런 곳에 뛰어든다고 해서 모두가 억만장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은 망했을 것이고, 그들 중 살아남은 극소수가 억만장자가 되어 이 책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이겠지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라>
요즘 흔히 말하는 '혁신'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통념과는 달리 혁신을 하는데 있어 창의성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잘 하고 있는 누군가의 기법을 모방하면 되니까요. 그렇다면 정말 중요한 것은 뭘까요?

 

실행력입니다. 새로운 방식을 접근할 때 필연적으로 부딪힐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저항을 뚫고 끝까지 추진할 수 있는 실행력 말입니다.






<시장을 선점하고 지배하라>

간단히 말하면 독점하라는 거죠. '독점'과 '시장선점 지배'는 그 의미가 약간 다르긴 합니다만,, 스스로 독점기업이 되어 시장을 장악하던, 동종사들과 카르텔을 형성해서 시장을 공동지배하던간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시장을 지배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챕터의 요점입니다.

<사업을 더 크게 합병하라>

시장 지배와 어느 정도 연결이 되는데요, 작은 사업체 여러 개를 합쳐서 크게 만들면 불필요한 경쟁을 피할 수 있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서 원가를 아낄 수 있어 부를 축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낮은 가격에 매입하라>

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는 말이 있죠. 딱 그 의미입니다. 이게 말은 쉽지만, 시장이 폭락하고 모두가 정신없이 투매를 할 때 거꾸로 매수를 하는 것은 정말 큰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수많은 투자자들 중 극히 일부만이 강철같은 확신을 갖고 매수를 했고, 그들은 이후 시장 회복기에 큰 부자가 될 수 있었죠.


<협상을 냉철하게 즐겨라>

이기적이고 넌더리가 난다고 할 정도로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고, 거래 대상에 대해서 그 주인보다도 더 치밀하게 조사를 하고,, 그렇게 해서 최대한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협상이 종료될 때까지 오직 계약성사에만 올인하는 집중력과 강인한 체력은 필수죠.

<경쟁심을 자극하라>

이것은 조직을 운영하면서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때 쓰는 방법입니다. 비판을 하던 칭찬을 하던 그 방법은 다를 수 있겠으나 본질은 직원들이 경쟁심을 가지고 일을 더욱 더 맹렬하게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것이 그 목적이지요. 빌 게이츠 같은 경우는 비판을 즐겨하는 스타일이이었는데, 그는 직원들에게 종종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자네 두뇌에 이상이 있군', '그건 지금까지 들어본 말 중에서 가장 바보같은 말이야'

<정치적 영향력에 투자하라>

로비를 의미합니다. 정치인들에게 100만달러를 주고, 1,000만달러어치의 이득을 얻어낼 수 있다면 참으로 남는 장사 아니겠습니까

<노조와의 협상에서 이겨라>

억만장자들은 노조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록펠러의 다음과 같은 말은 그들이 노조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줍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훌륭해 보인다. 자신들의 조직에 멋진 이름을 붙이고 정의로운 원칙들을 선언한다. 하지만 조직의 본색은 금방 드러난다. 즉 가능한 조금 일하면서 최대한 많은 보수를 챙기려 한다."

 

이 책을 본다고 해서 억만장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나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지요.

 

다만 억만장자들이 어떻게 해서 그렇게 어마어마한 부자가 될 수 있었는지를 한 번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미 백만장자이면서 억만장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는 나름 유용한 실무서가 될 수 있겠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