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2. 2. 19. 00:13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 주4일 근무하는 나라 알아봅시다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과 주4일 근무하는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주5일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6일 근무였다가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주5일로 바뀌었고 이제는 완전히 정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4일 근무하는 나라도 이미 있습니다.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과 주4일 근무하는 나라 어떤 나라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 주4일 근무하는 나라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

현재 대선을 앞두고 주4일 근무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이 집권을 하면 공약에 따라 주4일 근무제 시행할 가능성이 거집니다. 다만 바로 되는 것은 아니고 공공기관 중심으로 우선 시행해보고 부작용을 본 뒤 단계적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은 주4.5일을 실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야당은 주4일 근무제 시행보다는 필요시 탄력적으로 근무시간을 더 늘릴 수도 있다고 공약한 만큼 야당 집권시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 주4일 근무하는 나라

 

 

주4일 근무하는 나라

현재 주4일 근무하는 나라가 몇 있습니다. 전면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아니고 전면도입을 위해 일부 분야에 적용하며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로 보여집니다.

 

아이슬란드는 2014년부터 4년간 2500명을 대상으로 주4일 근무제를 시행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워라밸을 찾았고 충분한 휴식에 따라 재충전 덕분에 업무 생산성도 증가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미국의 경우 2019년 기준으로 기업의 약 27%가 주4일제를 도입했고 아랍에미리트는 주4.5일제를 도입했습니다. 스페인, 독일, 일본 등도 일부 기업들이 4일 근무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 주4일 근무하는 나라

 

 

주4일 근무제 시행 가능성과 주4일 근무하는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공지능과 자동회 때문에 사람이 할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주4일 근무제 도입이 필수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아직 준비되지 않은 곳이 많아 부작용이 클 것입니다.

 

 

 

 

근무시간이 줄더라도 임금은 유지되어야 하고 5일동안 할 일을 4일간 해야 하니 업무 생산성도 크게 높여야 할 것입니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은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지만 중소기업, 자영업자, 영세사업장은 아마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것들을 감안하여 세심하게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