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2. 2. 15. 23:55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 알아보겠습니다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근무시간이 길기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서구 선진국들뿐 아니라 제 3세계 개도국보다도 많아서 헬조선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주5일 근무제 시행으로 이런 근무조건이 많이 완화가 되었습니다.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

 

 

주5일 근무제 기준

하루8시간 일주일 5일 일하는 것이 주5일 근무제의 주 골자입니다.하루 기본근로시간 8시간에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일하는 것입니다. 주5일 정착 전에는 금요일까지 일하고 토요일에는 오전까지 일하는 것이 기본이었는데 이제는 토요일에 일하는 것은 휴일 특근으로 간주가 되어 평일근로보다 더 많은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주5일 근무제 시행시기

2004년 7월 1일부터 금품 보험업, 공공부문 상시근로자 1,000명 이상 대기업에 주5일 근무제 적용이 시작되었으며 업종, 규모에 따라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 시행을 했습니다. 2022년 현재 상당수의 직장 및 직종이 주 5일제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

 

 

주5일 근무제 제외 업종

4인 이하 사업장은 근로시간 조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는 주7일 근무도 가능할 것 같아 보입니다만, 실제로 그렇게 해서는 안되겠지요. 그리고 근로시간 관련 조항은 적용되지 않지만 주휴일 규정은 적용이 됩니다. 일주일에 반드시 1회의 유급휴일이 주어져야 합니다.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

 

 

주5일 근무제 기준 시행시기 제외 업종 알아보았습니다. 주 5일제가 처음 적용될 때 반대가 심했습니다. 특히 경영계의 반발이 심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 주 5일 근무제는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기업에서는 업무의 비효율을 없애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안을 강구해 냈습니다. 주 5일만 일하게 되면서 당장은 근무시간이 줄어서 기업에 손해가 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이 주어지면서 근로자의 근로의욕이 늘고 주말 여가로 인한 소비가 늘면서 장기적으로는 기업과 근로자와 사회 전체가 윈윈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주 5일제를 넘어 주 4일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역시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에선 일부 기업들이 이미 적용을 하고 있고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국내에서도 머지 않아 도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