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2. 3. 23. 00:05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치란 근로기준법에 의거 근로자를 위한 급여가 지급되는 유급휴일 및 유급휴가를 이미합니다.

 

 

 

 

지정된 연차를 사용해도 급여는 깎이지 않고 그대로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로기준법상 1개월 개근시 연차가 1개 발생합니다. 2년차에는 1년동안 80% 이상 근무했을 경우 15개의 연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연차는 유급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으면 수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지급하는 것은 아니고 회사의 내부규정에 따라 지급여부가 달라집니다.

 

 

 

 

연차는 매년 생성이 되며 해당년도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돈으로 받을 수 있습니따. 그런데 회사에서 연자 사용만료 6개월전에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미사용 연자 사용을 요청하고, 근로자가 연지사용시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회사가 사용시기를 정하여 통보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그러면 연차수당 지급의무가 사라지므로 이렇게 되면 그냥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연차촉진제도라고 합니다. 즉 회사가 연차촉진제도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사용연차가 남아 있어야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 계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은 간단합니다.

 

하루 통상임금 x 미사용연자 일수

 

여기서 통상임금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통상임금이란 기업의 성과와 관계없이 항상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을 의미합니다.

 

시간당 통상임금 = (월 기본급 + 월 고정수당 + 상여금) / 월 근로시간

 

하루 근로시간을 8시간으로 잡으면 시간당 통상임금 x 8시간 x 미사용연차 일수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이렇게 하면 내가 지급받을 수 있는 연차수당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연차수당 계산기를 사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입사일자 계산일자 사용한 연차일수 근무시간 기본급 수당 상여금 정보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남은 연차일수와 시간당 통상임금이 계산되고 여기서 자동으로 연차수당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https://work.calculate.co.kr/annual-leave-allowance-calculator/

 

연차수당 계산기 - 근로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기, 계산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지급일, 퇴직시 연차수당, 연차사용 촉진제도, 연차유급휴가

work.calculate.co.kr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연차수당은 근로자가 반드시 받아야 하는 돈입니다만 현실에서는 잘 안지켜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기업은 나은데 중소기업으로 가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당하게 주장해서 받아내야 하지만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그런 요구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할 수 있다면 가능한 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