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18. 5. 16. 00:03

스마트 워크로 인해 달라진 직장인들의 업무 모습

스마트 워크라는 용어의 의미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스마트 워크 : 언제 어디서나 직장 일을 볼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 환경을 가리키는 말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ICT시사용어 300


대용량 고속 무선망으로 연결된 스마트폰, 태블릿PC 같은 첨단 IT기기들을 사용해서 언제 어디서든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마트 워크의 기본적인 목적인데요.




목적은 매우 좋은데, 여기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워크의 장점]


1. 공간의 한계 극복


예를 들어 사무실 밖에서 일을 보고 있는데, 급한 이메일을 보냈으니 확인하고 답을 해 달라는 전화를 받으면, 예전에는 일단 전화로 대충 설명을 듣고, 사무실로 들어간 다음 컴퓨터를 켜서 이메일을 확인을 하고 답장을 보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바로 이메일을 확인하고 그 자리에서 답장을 보낼 수가 있지요. 스마트 워크가 가져온 가장 큰 변화의 모습이 바로 이렇게 공간의 한계를 극복해서 일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떨어져 있는 다수의 사람들과의 단체대화 가능


예전에는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대화를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전화로 1:1로 대화를 하고 다시 다음 사람에게 연락을 해서 또 1:1로 전화를 하는 식으로밖에 대화가 안되었었죠.


하지만 지금은 카톡이나 메신저를 이용해서 단체대화방을 만들어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일의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3. 손쉬운 파일 공유(문서,사진,영상 등)


예전에는 멀리 있는 사람에게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설명하고자 할 때 전화로 설명을 하거나, 사진을 찍은 뒤 그것을 사무실로 가져가서 PC에 옮긴 다음에 이메일로 전송을 하거나 하는 식으로 할 수 밖어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만,


지금은 사진 찍어서 바로 전송할 수 있어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필요하면 영상통화를 통해 생중계를 하며 대화를 할 수도 있지요.



[스마트 워크의 단점]


스마트 워크가 꼭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1. 취약한 보안


파일 공유가 쉬워지긴 했는데, 그 때문에 중요한 자료유출이 너무나도 쉬워졌습니다. 찍어서는 안될 대외비 자료를 찍어 카톡으로 공유하다가 외부로 유출되는 식으로 보안에 구멍이 숭숭 뚫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한번 퍼지면,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순식간에 다 퍼지거든요.






2. 업무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ㅡㅡ;;;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일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 스마트 워크의 본 목적인데요,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이전보다 더 일에 찌들려 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무실을 벗어나면 일에서도 잠시 벗어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사무실을 벗어나도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끝없이 업무 지시가 내려오고, 이메일이 오면 알람이 뜨고 해서 사무실을 벗어나도 마치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들죠.



탈출할 수 없는 업무의 감옥...



스마트 워크의 가장 큰 폐해이자 수많은 직장인들이 가장 크게 피부로 느끼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