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6. 12. 8. 22:56

남녀는 왜 그렇게 많이 다투는 걸까?

남자와 여자는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서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하고 자기주장만 내세우면 필연적으로 다툼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남녀간 사고방식, 대화방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왜 싸우게 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볼까 하는데요.

남녀가 싸우는데는 무수히 많은 이유가 있고, 그래서 이를 일반화하기는 힘듭니다.

바람을 피워서, 폭언을 해서, 술을 마시고 늦게 들어와서, 낭비벽이 있어서, 상대방을 때려서, 가부장적이어서 등등.

안녕하세요 같은 프로를 보면 참 갑갑한 부부,연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안싸울래야 안싸울 수가 없을 정도로 보고 있으면 숨이 막히지요.

그런데 사실 위와 같은 사례들은 남녀 간 차이 때문이 아니라 그냥 그 사람의 인성에 문제가 있어서 싸우는 경우들이지요.

위의 저런 사례들과는 별개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극히 평범하고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남녀가 왜 싸우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남자와 여자는 사고방식이 다르고 그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다르며 말하는 방식,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해석하는 방식도 차이가 납니다.


남자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나타내는 단어를 몇 가지 뽑아보자면 성공,성취,결과,효율,돈,권력,능력,목적.. 뭐 이런 것들입니다.






반면 여자는 사교,관계,과정,친밀,공감 .. 이런 쪽으로 더 가치를 두고 있죠.

그래서 이런 서로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면 서로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쇼핑을 둘러싼 갈등입니다.

남자의 쇼핑 형태입니다





아주 단순하죠? 필요한 걸 찾아 그 장소로 가서 물건을 집어들고 계산을 하고 나가면 끝입니다. 효율과 목적이라는 단어에 충실하죠.

반면 여자는 어떨까요?





아주 복잡합니다. 남자가 "물건을 산다"라는 목적에 충실한 쇼핑을 하는데 반해, 여자에게 있어 쇼핑은 사교의 장이자 그 과정 자체가 즐거움이 되는 것이지요. 비록 물건을 사지는 않더라도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구경을 하고 수다를 떠는 행위가 즐거운 겁니다.

그래서 여자가 친구들끼리 쇼핑을 가면 몇시간이고 수다를 떨면서 즐겁게 쇼핑을 할 수 있지만 남자와 같이 가면 트러블이 생기는 것이죠.

이 외에도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갈등과 트러블이 생기는데요, 그 원인은 동일합니다. 사고방식과 그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다른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차이를 서로 이해하고 그 간격을 좁혀나가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쇼핑을 예로 든다면, 한 번 쇼핑할 때 몇 시간 정도 할 건지를 서로 합의해서 적당한 중간점(남자가 지치지 않으면서 여자가 적당히 즐길 수 있는)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남과 여, 많이 다르지만 그 차이를 알고 서로를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한다면 다툼은 줄어들고 관계는 더욱 가까워질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