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1. 5. 23. 23:58

한국전력 주가와 실적 및 배당금 전망 알아봅시다

한국전력은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기타 전력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공기업입니다. 수많은 발전자회사 및 전력기술관련 기업들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이런 독점적인 지위 덕분에 많은 투자자들이 한전을 안전한 투자처로 여깁니다. 한국전력의 주가와 실적 및 배당금 전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전망 먼저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10년간의 한국전력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한국전력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16년 5월 고점을 찍은 후 급락하여 거의 5년 내내 하락해왔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유행시작때 저점을 찍은 후 반등했다가 다시 지지부진합니다. 특별한 모멘텀이 없는 한 현재와 같은 상태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어서 실적전망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몇 년간의 한국전력의 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한국전력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매출은 50조원 후반~60조원 초반대에서 정체되어 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들숙날숙합니다. 대한민국 전역을 대상으로 전력을 공급하므로 매출은 이 수준에서 계속 일정하게 유지가 될 것이고 발전연료 구입비용(석유,석탄 등) 및 전기료수준에 따라 이익은 들쑥날쑥합니다.

 

사업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죽 유지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배당금 전망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몇 년간의 한국전력의 주당 배당금 지급 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한국전력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18년, 2019년 큰 폭의 적자를 보면서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에 흑자를 보면서 다시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2021년 실적 전망은 긍정적이지 않은데, 따라서 배당금 역시 큰 기대를 하지 않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전력 주가와 실적 및 배당금 전망 알아 보았습니다. 한전은 독점기업이긴 하지만 공기업입니다. 투자자들이 독점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독점에 따른 가격결정권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전이 제공하는 전기는 공공재이며 전기세는 정부의 통제를 받습니다. 독점에 따른 메리트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정책에 매우 쉽게 휘둘립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한국전력에 투자하는 것은 그리 선호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