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18. 1. 21. 16:13

엑셀 피벗테이블 사용법 간단 정리

엑셀 피벗테이블은 데이터를 특정 관점으로 분류하여 보고자 할 때 유용한 엑셀 기능입니다.






특정 데이터를 기준으로 다른 데이터들을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엑셀 피벗테이블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예시로 만든 표를 하나 보겠습니다.


회사에서 담당자별로 시스템에 접속한 횟수를 나타낸 가상의 표입니다. 날짜, 담당자, 시스템접속횟수, 접속장소 이렇게 4개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새로운 sheet에 엑셀 피벗테이블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표를 드래그하여 선택 후 상단의 삽입  피벗테이블 → 피벗테이블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확인 클릭




그러면 새로운 sheet가 생성되면서 엑셀 피벗테이블이 나타납니다. 우측의 피벗테이블 필드 목록에 엑셀표에 있는4개의 데이터가 나란히 보입니다. 이걸 적절하게 배치해서 보고싶은 관점대로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짜별 시스템접속횟수를 보고 싶다면, '날짜'를 행 레이블로 드래그하고, '시스템접속횟수'를 값에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드래그 한대로 표가 생성됩니다.




담당자별 접속횟수를 보고 싶다면 '담당자'를 행 레이블에, '시스템접속횟수'를 값에 드래그하면 되겠지요.




날짜별, 담당자별 시스템 접속횟수를 보고 싶다면 '날짜'→행 레이블, '담당자'→열 레이블, '시스템접속횟수' → 값 이렇게 드래그하면 됩니다.




보고서 필터 기능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접속 장소 중 사내에서 접속한 횟수만 걸러서 보고자 한다면, '접속장소'를 보고서 필터에 드래그 후 좌측 상단에 생성된 필터에서 '사내'만 체크를 하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사내' 데이터만 표에 나타나지요.



기본적인 사용법 설명을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 보았는데요,






엑셀 피벗테이블은 이보다 훨씬 더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하는데도 매우 효율적입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이리저리 배치해서 원하는 형태의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