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 기술 / / 2019. 4. 29. 00:26

잠수함 종류 - 재래식 잠수함, 원자력 잠수함

잠수함은 그 은밀성 때문에 수상함들에게는 그야말로 공포의 대상으로 통합니다. 잠수함 한대가 적 함대를 묶어둘 수 있을만큼 잠수함의 위력은 강력합니다.






잠수함은 추진동력에 따라 크게 재래식 잠수함과 원자력 잠수함으로 구분됩니다.



[잠수함 종류 - 재래식 잠수함]


재래식 잠수함은 디젤엔진과 축전지로 추진합니다. 그래서 재래식 잠수함이라 하면 보통 디젤 잠수함을 의미합니다.





물 밖에서는 디젤엔진을 돌려 축전지를 충전하고, 물 속에서는 배터리로 스크루를 돌려 추진합니다. 그래서 소음이 적어서 매복 공격을 하기에 유리합니다.


반면 항속거리가 짧고 축전지 충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부상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잠수함 종류 - 원자력 잠수함]


원자력 잠수함은 원자력 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잠수함입니다.


핵잠수함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핵무기를 탑재한 잠수함인지, 핵으로 추진하는 잠수함인지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동력원이 핵에너지인 잠수함을 부르고자 한다면 원자력 잠수함, 또는 핵추진 잠수함이라고 불러야 할 것입니다.


디젤 잠수함 종류는 사실 구분이 애매합니다. 여러 '급(class)'이 있지만 어쨋든 디젤 잠수함은 급에 상관없이 목적이 똑같습니다. 그래서 크게 보면 그냥 디젤 잠수함 종류는 하나만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원자력 잠수함 종류는 그 목적에 따라 분류가 명확합니다.


SSBN (탄도미사일원잠, Submersible Ship-Ballistic Missile-Nuclear Powered)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탑재한 잠수함입니다. 여기에는 당연히 핵탄두가 들어갑니다. 핵전쟁 발발시 적국의 영토에 핵공격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잠수함입니다.






SSGN (유도미사일원잠, Submersible Ship-Guided Missile-Nuclear Powered)

SLBM이 아닌 순항미사일(Cruise Missile)을 탑재한 미사일입니다. 크루즈 미사일로 적의 육상목표를 타격합니다.






SSN (공격원잠, Submersible Ship-Nuclear Powered)

공격원잠은 보통 적의 SSBN을 감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적의 SSBN을 은밀히 추적하며 감시하다가 적 SSBN이 SLBM을 발사하려 할 때 어뢰로 공격하여 적 잠수함을 격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잠수함 종류는 몇 가지 안되지만, 사실 잠수함이 생긴 것이 다 거기서 거기라,, 잠수함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면 잠수함 종류를 눈으로 보고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잠수함 종류를 눈으로 보고 구분하려면 잠수함에 대해 공부를 좀 더 많이 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