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객기, 전투기, 수송기, 제트기, 프로펠러기 등 세상에는 매우 많은 비행기 종류가 존재합니다. 비행기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떻게 구분해야 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비행기 종류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가 가능합니다. 크게 1. 추진장치에 따른 분류와 2. 용도에 따른 분류 이 두가지 관점에서 비행기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 종류 분류 - 추진장치별]


<프로펠러기>

프로펠러를 돌려서 비행을 하는 비행기입니다. 초기의 비행기들은 모두 프로펠러 비행기였습니다. 제트기에 비해 최고속도는 떨어지지만 굳이 빠르게 날 필요가 없는 용도의 비행기들은 요즘도 프로펠러를 이용해서 비행을 합니다.






<제트기>

제트엔진으로 날아가는 비행기입니다. 강력한 출력과 빠른 속도 덕분에 오늘날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비행기가 되었습니다.






[비행기 종류 - 용도별]


<민간기 : 민간에서 사용하는 비행기입니다>


여객기

민간에서 사용하는 비행기는 대부분 여객기입니다. 승객들을 실어나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화물기

승객 대신 화물을 실어나르는 비행기입니다. 비행기 자체는 여객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물론 내부는 화물탑재에 맞게 개조되어 있겠지요.




여객기, 화물기 외에 자가용 비행기, 레저용 비행기, 농약살포용 비행기, 항공촬영용 비행기 등의 민간용 비행기들이 존재합니다.






<군용기 : 군에서 사용하는 비행기입니다>

군용 비행기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용도에 맞게 특화된 목적의 비행기들이 존재합니다.


전투기

적 전투기와 전투를 하기 위한 용도의 비행기입니다. 본래 공대공 전투가 주 임무인데, 요즘 나오는 전투기들은 공대공,공대지 공격을 다 할 수 있게 제작이 됩니다.



F-15K



공격기

전투기와 헷갈리기 쉬운데, 주로 지상목표물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행기입니다.



A-10



폭격기

대량의 폭탄 및 미사일을 적의 지상목표물에 투하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비행기입니다.



B-52



정찰기

공중에서 적의 영상 및 신호정보 등을 정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비행기입니다.



U2



훈련기

파일럿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비행기입니다.



T-50



공중조기경보통제기

대출력 레이더 및 관제시스템을 탑재하여 공중에서 공군작전을 지휘하고 통제할 수 있는 비행기입니다.



E-3C



대잠초계기

잠수함을 탐지하고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비행기입니다.



P-3C



전자전기

적의 레이더, 네트워크, 통신 등을 교란하고 방해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비행기입니다.



EF-18G



이 외에도 세부적으로 보면 매우 다양한 비행기 종류가 있습니다. 전투기만 봐도 세부적으로 보면 적용기술에 따라 세대구분이 되고, 각 세대 내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다른 비행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기준에서는 위에 적어놓은 정도만 알아도 어디가서 아는 척 좀 하며 지식을 뽐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할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883,652
Today
420
Yesterday
733
링크
TAG
more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