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9. 2. 13. 23:30

인터넷 커뮤니티별 특징 - 뽐뿌

뽐뿌, 네이트판, 클리앙 등 우리나라의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들을 들어가보면 커뮤니티별 색깔과 특징이 뚜렷합니다.






주요 주제, 정치성향, 남자vs여자에 대한 관점 등에서 뚜렷한 특징들이 보입니다. 여기서는 뽐뿌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커뮤니티 목적>


뽐뿌는 쇼핑몰 정보 공유 사이트입니다. 물건 싸게 사는 법, 물건 구입 후기, 컴퓨터 등 전자기기 사양문의/비교, 쿠폰, 포인트 활용 관련 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뽐뿌가 존재하는 이유



본래 이러한 목적으로 생긴 커뮤니티입니다. 그렇지만 다른 대형 커뮤니티들이 다들 그러하듯 뽐뿌도 정치 싸움과 파벌, 남녀대결 구도로 변질되어 지금은 온갖 진흙탕 싸움이 난무하는 곳이 되어 버렸습니다.



<정치색>


철저하게 문재인 대통령과 현 여당인 민주당을 지지합니다. 그리고 자유한국당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래서 대통령이나 민주당에 대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비판조차도 먹히지 않습니다. 비판을 하는 순간 알바나 일베 등으로 매도 당합니다.


정상적인 토론이 애초에 되질 않습니다.






<남자 vs 여자>


기본적으로 여혐, 여성비하가 심합니다. 주로 여자 경찰, 소방관, 군인에 대한 비하 글이 많습니다(쓸모없다, 일 안한다, 남자한테 일 다 떠넘긴다 등등).




그리고 결혼비용에 대한 글 역시 주로 여성을 공격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집을 해오는 남자에 비해 적은 돈으로 취집 하려는 여자들을 비하하는 글들이 가득합니다.



여혐 커뮤니티입니다(그렇지만 예쁜 여자 사진은 좋아합니다)



<삼성을 매우 싫어함>


삼성을 매우 싫어합니다. 삼성을 거대한 사회악으로 매도하며, 삼성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글을 쓰는 순간 엄청난 공격을

각오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LG에 대해서는 매우 호의적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반삼성 분위기와는 별개로 다른 게시판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삼성제품에 대한 정보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허세글이 많음>


먹고 살기 너무 힘들고 막막하다는 제목의 글이있어 들어가보면, 보통의 수준을 훌쩍 넘는 연봉을 이야기하면서 돈이 부족해서 힘들다고 징징대고 있습니다. 다들 연봉 5천, 6천쯤은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고, 공무원을 매우 무시하며(연봉 적다고), 의사나 행정고시도 별로라고 하는 글들도 수두룩합니다.



<고양이 사진이 많이 올라옴>


뽐뿌 사용자들은 고양이를 매우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동물들 중 유독 고양이 사진, 동영상, gif 파일이 많이 올라옵니다. 사람들이 댓글도 많이 답니다. 강아지도 종종 올라오지만 고양이보다는 인기가 덜한 것 같습니다.




<결론>


할인정보, 쿠폰정보, 제품가격 비교 정보는 매우 유용합니다. 한푼이라도 물건을 싸게 사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편향된 정치색이라던지 남녀간 혐오 온갖 분탕글, 허세글, 사실 여부가 불분명한 주작글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걸러봐야 할 것입니다. 그냥 재미로 보거나 아예 안보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