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9. 2. 14. 23:40

인터넷 커뮤니티별 특징 - 네이트 판

네이트 판은 네이트 내에 존재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다른 대형 인터넷 커뮤티니와 마찬가지로 네이트 판 역시 나름의 뚜렷한 색깔과 특징이 존재합니다.






정치색, 남녀, 기타 부분에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커뮤니티 목적>


특정한 목적과 주제를 가지고 세워진 다른 커뮤니티(뽐뿌 : 할인정보, 클리앙 : IT정보)와 달리 네이트 판은 그냥 친목질하고 싸우고 잡담하는 그냥 평범한 특별한 목적 없는 친목 커뮤니티입니다.





다른 커뮤니티가 정치판으로 변질된 것과 달리, 네이트 판은 상대적으로 정치 이야기는 적게 올라옵니다. 대신 이성혐오, 연예인 욕, 연애/결혼 관련 글들이 주를 이룹니다. 젊은 여성들이 주 사용층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여초 사이트>


네이트 판은 여초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남성혐오에 대한 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결혼 시집/친정이라는 게시판이 있는데, 네이트 판에서 가장 활발한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이름에 걸맞게 결혼생활의 어려움, 시집,시부모님에 대한 불만 등등에 대한 글들이 주로 올라오며, 남편과 시부모를 욕하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남성 혐오>


여느 대형 커뮤니티가 그러하듯, 네이트 판 역시 자국이성혐오에 대한 글들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주 사용층이 여성들인만큼 남성 혐오에 대한 글들이 주를 이룹니다. 똑같은 잘못을 해도 여자는 "이해"를 받는 반면, 남자는 천하의 나쁜놈으로 매도를 당합니다. 남성혐오를 부추길 목적으로 쓰여진 주작스러운 글들도 매우 많습니다.



<연예인 욕, 악플>


연예인 까는 글이 많이 올라옵니다. 특히 여자 아이돌 까는 글이 많습니다. 까는 이유도 그리 대단하지 않습니다. 외모가 마음에 안든다. 태도가 마음에 안든다. 실력이 없다. 인성이 별로다 등등.




예쁘고 잘나가면 이유없이 까입니다



사실을 가지고 까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출처가 불분명한 루머 수준의 내용을 사실인냥 호도하며 해당 연예인을 마구마구 비난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예쁘고 인기가 많을 수록 더 대차게 까이는 것 같습니다.



<주작 난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누가 봐도 말도 안되고 억지스러운 글을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특히 남성혐오, 시댁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기 위해 부정적인 내용으로 주작한 글들이 많습니다.


실화인 척 하지만 사실은 지어낸 이야기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판춘문예라고 하는 단어까지 생길 정도입니다. 문학작품 선발대회인 '신춘문예'에 '판'을 붙여서 만든 단어입니다.






<유머사진/동영상/엽기&호러>


게시판 중에 '배꼽조심 유머', '웃기는 사진/동영상', '엽기&호러' 라는 게시판이 있습니다. 재미있거나 신기한 유머, 사진, 짤, 동영상 등이 올라오는 게시판입니다. 온갖 발암성 글들이 올라오는 다른 게시판들에 비해 나름 재미있고 시간 때우기에 좋은 게시물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심심할 때 보고 있으면 시간 가는줄 모르고 보게 됩니다.



<결론>


그래도 나름 유익한 정보들이 올라오는 다른 몇몇 커뮤니티와는 달리(뽐뿌 : 할인정보, 클리앙 : IT정보) 네이트 판에는 별로 유용하다고 할만한 게시물이 없습니다. 그나마 '배꼽조심 유머, '웃기는 사진/동영상', '엽기&호러' 게시판이 심심할 때 시간 때우기 좋은 볼거리들을 제공해 줄 뿐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