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지만 화재가 나면 소화기는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화재는 초기진압이 그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소화기를 잘 관리해야 화재 발생시(그런일이 없도록 해야겠지만 불을 빨리 꺼서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그 외 소화기에 대한 일반적인 관리방법도 같이 알아 보겠습니다.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
소화기 점검주기 기본적인 점검은 한달에 1번 점점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밀진단은 2년, 약제교환은 5년 교체주기는 8년으로 권장됩니다.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 - 점검주기는 매월
소화기 점검방법
1. 외관 상태 확인 : 부서지거나 녹슨 곳 없는지 확인
2. 지시압력계 바늘 위치 확인 : 바늘이 초록색에 있어야 함
바늘이 왼쪽에 있으면 압력이 낮아져서 잘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체, 오른쪽에 있다면 과압력 상태이므로 점검 요청을 하거나 교체를 해야 합니다.
소화기 점검주기 점검방법 - 지시압력계 바늘 위치 확인합시다
3. 흔들어서 약제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
소화기를 뒤집어서 귀를 대어 보았을 때 약제 흐로는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교체
4. 안전핀 확인
부식되지 않았는지 당겼을 때 잘 빠지는지 확인, 확인 후 다시 끼워 놓기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을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소화기를 보관을 잘못하면 소화기가 금방 고장납니다.
소화기는 서늘하고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화재시 빨리 가져올 수 있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가정이라면 현관 또는 거실에, 사무실, 식당 등의 건물이라면 출입구 문 옆이나 복도 등에 비치해 두어야 합니다.
소화기 점검주기 점검방법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화재는 초기에 진압하지 못하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서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초기진압을 잘 하면 크지 않은 피해로 화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초기 진압에 있어 소화기는 필수입니다. 평소에 잘 관리하고 눈에 띄는 곳에 비치해 두어야 화재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