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 기술 / / 2019. 9. 28. 00:17

사진으로 보는 전투기 종류 - 미국편

비행기가 처음 등장했을 때, 군에서는 새로 나온 문명의 이기인 비행기를 어떻게든 활용해 보고자 노력했습니다. 초기 비행기는 성능이 열악했으며,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정찰의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항공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비행기는 전투기, 폭격기, 정찰기, 수송기 등 다양한 용도로 발전되었습니다.


그 중 전투기는 현대 공군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항공 병기로 발전하였습니다.





현대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전투기의 종류를 사진과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에서 만든 전투기 종류만 살펴 보겠습니다.


전투기 종류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1세대, 2세대 .. 5세대 전투기로 구분이 되는데, 기술이 발전하면서 동일한 모델의 전투기가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기 때문에 일부 최신 전투기(F-22, F-35 같은 5세대 스텔스 전투기)를 제외하면 이런 세대 구분이 애매모호합니다.


전투기 종류를 세대별로 명확하게 구분하고 싶었으나,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세대와 상관없이 그냥 유명한 전투기 종류를 두서없이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4 phantom

1958년 초도 비행 이후 오랫동안 미 공군,해군,해병대에서 임무를 수행한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지금은 보잉으로 인수된 맥도날 더글라스에서 만들었습니다.


못생긴 외관으로 인해 군 관계자들에게 첫 인상이 좋지 않았지만 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으로 미 공군,해군,해병대의 선택을 받았고 오랫동안 주력기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미국, 한국, 일본, 영국, 독일 등 10개국에서 도입하였으며, 지금은 대부분 퇴역했거나 퇴역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F-5 freedom fighter

1959년 초도비행을 한 경전투기입니다. 노스롭에서 개발했습니다(노스롭은 1994년 그루만을 인수하여 노스롭 그루만이 됨). 미국의 2급 동맹국들에게 싼 값에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전투기입니다. 가격이 싸고, 정비가 쉽고, 조종이 쉬워서 많은 국가에서 F-5를 도입했습니다.


주력으로 사용하기엔 성능이 떨어지지만 출격 속도가 매우 빨리라서 초기 대응용으로는 매우 좋습니다. 지금은 퇴역 수순을 밟고 있거나 근접항공지원, 가상적기 등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F-15 eagle

1972년 초도 비행 한 이후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는 전투기입니다. 제공권 장악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며, 그래서 스텔스기가 등장하기 전까지 공중전에서는 적수가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제공 성능을 자랑하던 전투기였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상공격 기능이 추가되어 지금은 제공 전투 + 지상공격이 가능한 멀티를 전투기로 발전하였습니다. 비싼 가격의 하이엔드 전투기라 운용국도 얼마 안됩니다. 미국, 사우디, 일본, 이스라엘, 한국, 싱가포르, 이렇게 6개국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공군은 59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F-16 fighting falcon

1974년 초도 비행 이후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는 전투기입니다. 미국 복히드 마틴에서 제조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뛰어난 신뢰성과 범용성, 낮은 유지비와 뛰어난 무장 및 향속 거리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4,500대 이상이 팔리며 글로벌 베스트셀러 전투기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미국, 이스라엘, 이집트, 네덜란드, 벨기에, 싱가포르 등 전세계 24개국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공군도 160여대를 운용 중입니다.






F-14 tomcat

1970년 초도비행 후 미 해군 함재기로 도입된 전투기입니다. 제작사는 그루먼이며, 그루먼은 1994년 노스릅에게 인수되어 노스롭 그루먼이 되었습니다. 톰 크루즈가 출연한 영화 탑건에 나와서 널리 알려진 전투기입니다. 막강한 성능과 가변익 구조로 많은 팬을 가지고 있던 전투기였습니다. 2006년 퇴역하고 현재는 그 자리를 F-18에게 넘겨 주었습니다.






F-18 hornet

1978년 초도비행을 했으며, 미 해군 및 해병대에서 함재기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보잉으로 인수된 맥도날 더글라스에서 개발한 전투기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비행성능과 정비성으로 미 해군의 주력 함재기가 되었습니다.


미 해군 함재기용으로 스텔스기인 F-35C가 개발되었지만 F-18만의 여러 장점 덕분에 향후에도 F-18은 미해군의 주력기로 계속 남아 있을 것입니다.






F-22 raptor

현존하는 세계 최강의 전투기입니다. 록히드 마틴 제품이며 1997년 첫 비행을 했습니다. 스텔스 성능, 항속거리, 추력, 레이더 성능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만큼 가격이 매우 비싸고 수출에도 제한이 있어 현재는 미공군만이 유일하게 F-22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F-35 lightning

너무나도 비싸고 과할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가진 F-22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된 보급형 스텔스 전투기입니다. 록히드 마틴에서 개발했습니다개발이 완료된 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아 이제 막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호주, 노르웨이, 이스라엘, 싱가포르 등 다수의 국가들이 도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40대 도입을 확정 짓고 현재 순차적으로 도입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미국에서 개발한 다양한 전투기 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한국 공군이 보유한 전투기는 모두 미국 전투기이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은 미국 전투기에 익숙합니다.






하지만 미국만 전투기를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러시아(구소련), 중국, 유럽 국가들(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스웨덴)도 전투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들 국가에서 만든 전투기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