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물인터넷이 사람들의 삶을 크게 바꾸어 놓을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기업들에게도 사물 인터넷 시장은 큰 성장동력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사물인터넷을 사업의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이야 시장에 나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냥 사서 쓰기만 하면 되지만 기업에서 사물인터넷 관련 프로젝트를 맡아서 추진하는 사람들은 기술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사물인터넷의 구성요소 - 센서, 통신, 플랫폼, 보안


사물인터넷은 주변 환경의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 센서가 수집한 정보를 전송 할 수 있게 해 주는 통신망, 센서가 보내오는 데이터를 수신하고 저장하는 서버 및 운영체제(플랫폼), 그리고 보안 이렇게 크게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일된 플랫폼]

중앙에서 신경써서 추진을 하지 않으면 기능이 중복되고 또 서로 호환되지 않는 그런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물 인터넷 적용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에는 중앙에서 전체를 관리하는 조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가 저전력 센서]

사물인터넷에는 많은 센서들이 사용되기 때문에 센서의 가격이 저렴하고 전기 소비량이 적어야 경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센서의 수명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 가격도 싸고 전기도 적게 잡아먹지만 수명이 짧거나 고장이 자주 나서 교체를 자주 해주어야 한다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통신망]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5G 통신망을 구축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베스트 것입니다. 그리고 통신이 되지 않는 협소한 구역에도 센서를 설치해야 할 경우가 생길 텐데 이럴 경우 블루투스를 쓰던지 하는 식으로 별도의 내부 통신망을 깔아 주어야 합니다.






[보안]

누군가 우리집의 홈네트워크를 해킹해서 가스불을 켜고 문을 연다면? 달리는 자동차를 해킹해서 마음대로 운전을 한다면?

사물인터넷에 대한 해킹은 심각한 피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만 아직 보안에 대한 대비가 허술해서 자칫 잘못 하다가는 엄청난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기 및 플랫폼의 패스워드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전송토록 하며 보안 매뉴얼을 작성해서 관련된 사람들에게 교육할 수 있게끔 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입니다.






사물인터넷은 우리 일상 속에 깊숙하게 파고들어 우리 주변의 사물들을 모두 연결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보안에 매우 철저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912,695
Today
537
Yesterday
638
링크
TAG
more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