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7. 6. 3. 01:45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비교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려 할때 어떤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는데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를 할지, 좀 더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티스토리로 할지, 아니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서 아예 개인홈페이지를 만들지 그런 고민을 하게 되죠. 그래서 이 세가지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만들기가 쉬우며, 지극히 당연하게도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된다는 점입니다. 국내 포탈서비스를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된다는 것은 대단 한 장점입니다. 조금만 열심히해도 하루 수천명의 방문자를 모을 수 있습니다.

단점
반면 블로그 꾸미는데 한계가 있고 애드포스트라는 자체광고 서비스가 있지만 수익이 형편없으며 저품질이 종종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열심히 활동해서 방문자를 늘렸는데, 이유도 모른 체 갑자기 저품질 맞고 방문자가 확 줄어들면 블로그 할 맛이 안나지요.





[티스토리]


장점

국내에서 두 번째로 사용자가 많은 블로그 서비스로서 네이버에 비해 블로그 꾸미기가 자유롭고 애드센스를 달아서 광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부 파워 블로거들은 애드센스 수입만으로 한 달에 몇 백만원씩 벌어 들이기도 합니다.






단점
네이버에 노출시키기가 쉽지 않아서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해도 네이버만큼 방문자를 모으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는 짧고 허접한 글 대충 써도 하루 수천명의 방문자를 모을 수 있었는데, 티스토리는 정성들여 글을 써도 하루 방문자가 몇백명 정도 밖에 되지 않더군요. 그리고 다음카카오가 비용절감을 위해서 백업서비스 같은 중요기능들을 없애고 있어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블로그는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카카오가 블로그의 특정 기능이나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중단하게 되면 그 블로그에 사용자들은 그저 속수무책으로 바라볼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지요.


워드프레스는 그런면에서 자유롭습니다. 만들고 싶은 대로 이런 기능 저런 기능 구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클릭 몇 번만으로 손쉽게 블로그와는 달리 워드프레스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공부해야 할 것 들이 많습니다. 


호스팅, 도메인, DNS, 파일 전송 프로그램 이런 것들을 위한 작업을 해야 하고, 그 뒤에도 원하는대로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기능과 메뉴들을 공부해야 하지요.

또 다른 단점은 사이트를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비용이 든다는 입니다. 매월 일정금액의 호스팅 비용을 내야 하니까요.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니 본인에게 잘 맞는 것으로 골라 사용을 하면 되습니다. 아마 초보자들은 대부분 네이버부터 시작을 하겠지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