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1. 5. 13. 23:22

팬오션 주가와 실적 및 배당금 전망 알아봅시다

팬오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벌크선사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STX팬오션이었는데 STX그룹이 무너지며 각자도생의 길을 나섰습니다.

 

 

 

 

감자 및 구조조정이 이어졌고 하림그룹으로 편입되며 팬오션으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강도높은 구조조정과 일감확보로 체질개선에 성공했습니다. 팬오션 주가와 실적 및 배당금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오션 주가 전망 먼저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10년간의 팬오션 주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팬오션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STX그룹의 몰락과 함께 주가는 드라마틱하게 추락했습니다. 이후 오랜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최근에는 다시 살아나고 있는데요. 지난 5년간의 주가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팬오션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5천원 전후로 등락을 거듭하다가 2020년 3월 코로나 유행 시작때 저점을 찍은 후 급등하여 현재 7천원 중반대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떠할까요? 벌크선사의 실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벌크선 운임지수를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1년간의 벌크선 운임지수(BDI)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팬오션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최근들어 운임지수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21년 1월초 약 1,400에서 5월12일 기준 3,200을 넘겼습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정기노선을 따라 일정하게 운항을 하므로 컨테이너운임의 상승이 바로반영되어 실적증가로 이어지는 반면 벌크선은 비정기로 운영되고 한번 왕복하는데에도 수개월이 걸려 운임상승분이 바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컨테이너선사인 HMM은 올해 1분기에 최대 실적이 나올것으로 예상되지만 팬오션은 시차가 있을 것입니다. 2분기 이후에 지금 오른 운임이 반영이 될 것입니다. 팬오션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몇 년간의 팬오션의 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팬오션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실적은 일정하게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매출액 2조 중반대, 영업이익은 2천억원대, 당기순이익은 1400억원대였다가 2020년에는 900억으로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지난 5년간의 벌크운임도 함께 보겠습니다.

 

 

 

팬오션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등락폭이 크지만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가 최근들어 전고점인 2400선을 뚫은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운임지수가 박스권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실적도 일정하게 유지가 되었던 것입니다. 향후 운임지수가 더 오르면 자연스럽게 실적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배당금 전망도 같이 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몇 년간의 팬오션의 주당 배당금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팬오션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배당금이 없다가 작년에 처음으로 주당50원이라는 상징적인 배당금을 지급해 주었습니다. 향후 실적이 개선된다면 배당금 역시 그에 비례하여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팬오션 주가와 실적 및 배당금 전망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은 운임지수입니다. 운임지수가 계속 오르면 실적과 주가는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BDI는 과거 호황기때 최고 11,400까지 올라간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의 3,200은 과거 호황기 대비 한참 저점입니다.

 

코로나 유행이 가라앉고 세계무역이 살아나면 과거 전성기 때까진 아니라도 지금보다 충분히 많이 오를 수 있다고 기대가 되어집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