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쳐프로그램은 문서나 보고서 작성할 때 매우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 칼무리라고 하는 캡쳐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캡쳐프로그램 칼무리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에서 '칼무리'로 검색 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네이버에서 '칼무리'로 검색 !
2. 화면 우측 상단의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3. '확인 후 다운로드' 클릭합니다.
4. 또 다운로드 클릭
5. 마지막 다운로드 클릭~ 다운로드 클릭하는 단계가 불필요하게 많군요ㅎㅎ
6. 칼무리가 다운로드 되고 있는 중입니다.(아래 캡쳐는 크롬에서의 모습인데, 익스플로러에서 다운로드를 받으면 설치,저장,취소 버튼이 있는 바(bar)가 화면 아래에 나타납니다. 설치나 저장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7.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 클릭 후 '열기'를 클릭해 줍니다.
8. 별도의 복잡한 설치과정 없이 바로 칼무리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9. 여러가지 캡쳐모드가 있는데요, 아마 일반적으로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모드는 특정영역을 지정해서 캡쳐하는 '영역화면' 모드가 아닐까 합니다. '영역화면'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10. 칼무리를 '영역화면' 모드로 바꾸면 화면에 빨간 사각형이 나타납니다. 좌측상단에 이 빨간 사각형의 사이즈가 나오는데요, 여기를 클릭해서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고,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빨간 사각형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캡쳐할 영역 선택 후 PrintScreen을 누르면 빨간 사각형 안의 영역이 자동으로 캡쳐되고 이미지파일로 저장됩니다(칼무리 파일이 있는 위치에 저장됨).
11. 다른 캡쳐프로그램과 단축키가 중복될 경우 PrintScreen 키가 먹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화면 우측하단의 세모클릭(숨겨진 아이콘 표시), 칼무리 아이콘 우클릭, 단축키 지정 클릭해서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2. 칼무리 팝업창의 '폴더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캡쳐이미지가 저장된 폴더가 열립니다.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칼무리는 설치과정이 없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운된 설치파일을 바탕화면으로 옮겨 두어야 나중에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