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직접 주민센터(그 당시에는 동사무소라 불렀죠)로 찾아가야 했지만, 요즘은 전산화가 잘 되어 있어서 거의 대부분의 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시 필요한 조건들]
기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①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고
②PC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③익스플로러를 써야 합니다(크롬은 지원 안합니다. 파이어폭스,오페라,사파리도 지원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잘 안쓰죠).
④그리고 평일은 8~22시, 토요일은 8~19시까지 가능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이상과 같구요.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순서대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시작하면 이것저것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뜰 것입니다. 나오는 대로 클릭,클릭 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순서]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합니다
2. 처음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우측 하단의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해 줍니다.
3. 메인 화면에서 '발급 가능한 내 프린터 확인'을 눌러서 프린터 지원이 되는지부터 확인합니다. 프린터 지원이 안되면 다 발급받아 놓고서는 마지막에 출력을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프린터 확인을 꼭 해주세요
4.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5. 테스트 증명서 출력 팝업창이 뜨는데, 프린터가 잘 동작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해도 되고,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프린터 동작여부가 의심스러우면 '테스트 증명서 출력' 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해 보고, 아니면 그냥 건너뛰면 됩니다.
6.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기입 후,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7.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을 합니다
8.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정보 입력 창입니다. 부,모, 배우자, 자녀등록기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9. 발급하고자 하는 대상자(나 또는 가족 중 한사람) 선택 후 성명,주민번호를 기입하고 기본증명서를 체크합니다. 일반과 상세가 있는데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은행에 제출을 할건데, 은행에서 요구한대로 상세 선택하고 주민번호 전부공개 하고 신청사유 선택 후 '발급신청'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화면 중간에 발급, 열람후 발급, 열람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발급을 선택하면 다음 단계에서 바로 출력을 할 수 있고, 열람 후 발급을 선택하면 출력하기 전에 기본증명서를 한번 보고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열람을 선택하면 열람만 되고 출력은 할 수 없습니다.
10. 출력 팝업창이 뜨네요. 사용가능한 프린터 선택 후 출력버튼을 누르면 기본증명서가 출력이 되면서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완료됩니다.
처음 할 때는 이것 저것 깔아야 하는 것도 많고 해서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