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7. 4. 18. 17:32

집중력 높이는 방법 - 집중력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이 중요한 이유 - 집중력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






집중력이 높은 사람은 집중력이 낮은 사람보다 더 적은 시간을 투입하고도 일이나 공부 등에서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열심히 훈련해서 뛰어난 집중력을 가질 수 있게 되면 공부나 일에서 보다 적은 시간을 투입하고도 남들보다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해 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크게 분류를 하면



1. 훈련 2.환경조성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를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1. 훈련


집중력이라는 것은 무언가를 할 때 이것 저것 손 안대고 지금 하고자 하는 그것 하나에만 몰두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뭐든지간에 하나에만 집중해서 계속 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1) 명상


조용한 곳에 편안한 자세로 앉아 눈을 감고 생각에 잠깁니다. 푸른 하늘, 넓은 바다, 숲, 강 등등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는 생각에 고요하게 집중을 합니다.





혹은 아무 생각도 하지 않으면서(이게 젤 어렵죠) 자신의 숨소리에만 집중하는 식으로 명상을 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무엇을 생각하든간에 이것저것 잡생각을 떨쳐버리고 한 가지에 집중하는 그런 훈련을 하는 것은 집중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독서


조용한 방이나 도서관에서 책을 펴 들고, 다른 것에 대한 생각을 일체 접어두고 독서에만 몰두하는 것도 집중력을 높이는 훌륭한 방법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만화책이나 잡지 같은 책은 별다른 집중 없이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집중력 높이는 방법용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소설책이나 교양서적 등 글자가 많고 내용이 풍부한 그런 책을 읽는 것이 집중력 배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운동


혼자서 조깅을 하거나, 수영을 하는 것, 혹은 공에 대해 집중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탁구 같은 운동, 골프 등등.





그 자체에 집중에서 해야만 하는 운동에 몰두해 보는 것도 역시나 집중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몸이 건강해지면 자연스럽게 정신력도 강해지고 그만큼 집중력도 좋아지기 때문에 일회성으로 하지 말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지요.




집중력 높이는 방법2. 환경조성


주변 환경이 어지러우면 공부나 일을 할 때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사람도 일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지요.


그래서 집중력을 높이려면 주변 환경을 조용하고 깔끔하게 치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불필요한 물건 과감히 버리기


언제 쓰일지 모른다는 이유로 방안이나 책상 위를 불필요한 물건이나 서류로 채워놓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물건들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필요가 없을 확률이 높은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냥 과감하게 버려 주세요.


그래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면 방이나 책상이 아닌, 창고 같은 곳에 넣어서 보이지 않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마트폰 치우기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있으면 계속 보게 됩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서 딱히 중요하거나 긴급하거나 꼭 필요한 일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냥 인터넷을 하거나, 카톡을 하거나, 동영상, 웹툰 같은 것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래서 스마트폰은 가방 속에 집어넣고 가능하면 꺼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 보이면 보게 되니까요.







집중력은 한가지에 몰두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훈련과 환경조성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