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 기술 / / 2017. 7. 21. 01:01

엑셀배우기 - MID, LEFT, RIGHT 함수 사용법

엑셀배우기 - MID, LEFT, RIGHT 함수 사용법, 예시를 통한 엑셀배우기 






MID, LEFT, RIGHT 함수는 데이터에서 특정 개수의 문자를 가져올 수 있는 엑셀함수입니다. 데이터 중에서 필요한 정보만 발췌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엑셀함수입니다.



[엑셀배우기 - MID 함수 사용방법 정리]


기본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ID (셀, 가져올 문자의 시작위치, 가져올 개수)


수식만 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예시를 보면서 따라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고 따라하는 것이 엑셀을 배우기에 가장 효과적이죠. 사용예시를 하나 작성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날짜 데이터가 있습니다. 



연,월,일이 합쳐져 있는 데이터인데요. 이 중 연도만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1. =MID ( 를 기입한다.



2. 셀을 클릭한 뒤 콤마(,)를 기입한다.



3. 연도는 첫번째 숫자부터 4개를 가져오면 되므로 1,4 를 기입하고 괄호를 닫는다.



4. 엔터를 치면 20160314 중 2016 만 가져온다.



월을 가져오고 싶다면 =MID (B4,5,2) 이렇게 쓰면 되겠죠. 20160314 의 5번째 숫자부터 2개를 가져오면 되니까요.



일을 가져오고 싶다면 =MID (B4,7,2) 이렇게 쓰면 됩니다.



[엑셀배우기 - LEFT, RIGHT 함수]

LEFT, RIGHT 함수는 데이터의 왼쪽에서 / 오른쪽에서 문자를 몇 개 가져올 수 있는 함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LEFT 함수를 쓰면 왼쪽의 숫자 4개(연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LEFT(B5,4)



RIGHT 함수를 아래처럼 쓰면 일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지요.

=RIGHT(B5,2)



LEFT, RIGHT 함수는 각각 왼쪽, 오른쪽에서만 입력한 숫자만큼의 카운트를 해서 문자를 가져올 수 있으며, 가운데의 문자를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엑셀배우기 - 적절한 함수 활용법]

위 예시를 보면 아시겠지만 MID 함수는 LEFT, RIGHT 함수의 기능을 모두 커버합니다. 그래서 사실 LEFT, RIGHT 함수는 몰라도 됩니다. 하지만 알고 있어서 손해볼 것은 없습니다. 또한 LEFT, RIGHT 함수는 MID 함수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죠.


엑셀배우기, 다양한 함수들간의 기능범위를 알고 적절하게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