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9. 11. 12. 00:28

사진과 함께 보는 조개 종류와 특징

조개는 요리 재료로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굽거나 삶아 먹기도 하고, 국이나 찌개 같은 다른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맛도 좋고 영양분도 풍부하고 시중에서 쉽게 살 수 있어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조개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다양한 조개 종류를 알아보고 각 조개 종류별 특징도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개 종류와 특징]


가리비 

아름다운 껍질과 쫀득한 육질로 인기 높은 조개 종류입니다. 대부분의 조개는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데, 가리비는 특이하게도 물을 분사하면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암을 구분할 수 있는 눈도 가지고 있습니다.






 

해안가의 바위에 다닥다닥 붙어 사는 조개 종류입니다. 맛도 좋고 영양가도 매우 높습니다. 초장에 찍어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찌거나 구워 먹기도 합니다. 국이나 죽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정말 맛있어 보이네요






꼬막 

4~5cm 정도 되는 크기에 둥근 부채꼴 모양을 가진 조개입니다. 살을 발라내어 양념에 무치면 반찬으로 맛이 좋습니다.






홍합 

소주 먹을 때 자주 볼 수 있는 조개 종류입니다. 살의 색이 붉어서 홍합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바닷가에 무리지어 다닥다닥 붙어 삽니다. 삶으면 국물이 매우 시원하기 때문에 술안주로 인기가 높습니다.






바지락 

펄이 조금 섞인 모래펄 슥에 사는 조개입니다. 성장과 번식이 빨라 1년 내내 시장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조개입니다. 국물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칼국수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바지락 칼국수라는 요리가 따로 있을 정도로 칼국수 재료로서 인기가 좋습니다.






재첩 

주로 강바닥에서 서식하는 민물 조개입니다. 크기는 다 큰 성체가 2cm 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크기가 작습니다. 주로 국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지금은 거의 없어졌지만 예전에는 새벽에 '재첩국 사이소~' 하는 재첩국 아줌마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맛조개 

모래갯벌에서 서식하는 조개입니다. 일반적인 조개와는 다르게 길쭉한 모양이 특징적입니다. 삶아서 살을 뽑아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키조개 

홍삼목에 슥하는 대형 조개입니다. 옛날에 곡식 쭉정이를 제거할 때 사용했던 키와 닮았다고 하여 키조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크고 살도 많아서 요리 재료로 인기가 높습니다. 삶아 먹기도 하고 구워 먹거나 회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대왕조개 

세계에서 가장 큰 조개 종류입니다. 주로 열대지방 바다에서 서식하며 크기는 1미터 정도까지 자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정글의 법칙에 나와서 유명해졌습니다.






백합 

크기가 8~9cm 정도 되며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내는 고급 조개입니다. 구워 먹어도 맛있고 삶거나 국으로 해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부안에서 많이 채취되었으나 최근에는 채취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조개 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에게 어느 정도 익숙한 조개 종류를 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조개는 요리 재료로 인기가 높지만 많은 종류의 조개와 이름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사먹거나 식당에 가서 주는대로 먹으니까요.






그냥 먹으나 알고 먹으나 맛은 똑같겠지만(똑같이 맛있겠죠) 그래도 한번쯤 관심을 가지고 조개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유익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