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2. 11. 14. 22:37

금리와 환율의 관계 알아보기

금리와 환율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와 환율은 경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리고 이 둘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를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

물리학 같은 자연과학과 달리 경제학의 요소들은 자연과학처럼 아주 정확하게 맞물려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대략의 방향과 추세라는 것이 있습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금리 미국금리간 관계와 달리 원 환율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 -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시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리면 달러 원 환율은 하락합니다. 한국이 금리를 올려서 돈줄을 죄면 원화가 귀해져서 원화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원화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은 달러 원 환율이 하락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 -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시

한국은행이 금리를 내려 돈을 시중에 풀면 원화가 많아져서 가치가 떨어집니다. 원화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달러 원 금리가 오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화가치상승은 환율하락, 원화가치하락은 환율상승이기 때문에 이 개념은 헷갈리기 쉽습니다. 실제 숫자로 써보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달러 원 환율이 1달러에 1200원인데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려 돈줄을 죄어서 원화가 귀해지면 원화가 비싸지고 원화가 비싸졌기 때문에 그 전에는 1달러로 1200원을 살 수 있었는데 원화가치 상승으로 1100원밖에 못산다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편할 것입니다.

 

반대로 한국은행이 금리를 낮춰 원화를 시중에 풀면 원화가 흔해져서 원화가격이 싸집니다. 원화가 싸졌기 때문에 1달러로 1200원 살 수 있었던 원화를 1300원 이런식으로 더 많이 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상 금리와 환율의 관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