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태료 범칙금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보면 헷갈이는 용어나 개념들을 종종 보곤 합니다. 비슷한 것 같은데 알고보면 의미가 다른 용어나 개념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태료 범칙금도 차이가 무엇인지 헷갈리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과태료 범칙금 차이 무엇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태료 범칙금 차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태료
과태료는 나의 자동차에 매겨지는 것입니다. 무인단속카메라 등에 의해 단속이 되는 경우 자동차에 대한 정보는 확인이 되지만 그 안에 있는 운전자의 정보는 알 수 없는 경우 자동차에 과태료가 매겨지게 됩니다.
범칙금
범칙금은 운전자에게 매겨지는 것입니다. 단속 경찰관에게 단속이 되면 운전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되므로 해당 운전자에게 범칙금이 부과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태료보다 불이익이 더 큽니다.
과태료 범칙금 차이
과태료 범칙금 차이는 운전자를 특정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이고 그에 따라 과태료는 차량에게 범칙금은 운전자에게 매겨진다는 것이 큰 차이입니다. 과태료는 가벼운 행정명령으로 처리되며 벌점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반면 범칙금은 위반 정도에 따라 벌점이 부과될 수도 있고 보험료 할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태료 범칙금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슷한 것 같지만 차이가 큽니다. 만약 과태료와 범칙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면 과태료가 금액이 더 크다고 해도 과태료를 선택을 해야 합니다.
범칙금이 더 저렴하다고 해서 범칙금으로 내게 되면 당장 돈은 적게 나가겠지만 장기적으로 손해가 훨씬 더 큽니다. 무조건 과태료로 선택을 하는 것이 손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상 과태료 범칙금 차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