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24. 3. 23. 14:31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 알아보겠습니다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헷갈리는 단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결제 결재 안돼요 안되요 됬다 됐다 웬만하면 왠만하면 등 다양한 헷갈리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곰곰이 곰곰히 도 그러한 헷갈리는 단어들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곰곰이 곰곰히 중 어느것이 올바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은

곰곰이 곰곰히 중 올바른 표현은 '곰곰이' 입니다. 발음이 비슷하고 표기법도 비슷합니다. 단어 뒤의 이와 히는 항상 헷갈리는 표현들입니다. 곰곰이 가 맞는 표현이므로 헷갈리지 않도록 합니다.

 

곰곰이 예시

그는 그것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곰곰이 생각한 끝에 그녀는 그것을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게 왜 그런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곰곰이 곰곰히 헷갈리지 않는 방법

곰곰이 곰곰히 어떤 것이 맞는지 헷갈리지 않고 기억하는 법이 있습니다. 뒤에 하다 를 붙여보면 됩니다. 곰곰하다 라고 했을 때 이것은 좀 어색합니다. 그러므로 히 대신 이 가 오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예시의 경우를 보면, 꼼꼼이 꼼꼼히 헷갈릴 수 있는데 꼼꼼하다 하면 이것은 자연스럽습니다. 그래서 꼼꼼히 가 맞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뒤에 이 또는 히 중 어느것이 오는지 헷갈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곰곰이 곰곰히
곰곰이 곰곰히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이 어느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둘 중 올바른 표현은 곰곰이 입니다. 말로 할 때는 사실 발음이 좀 들려도 크게 티가 나지 않습니다.

 

대충 비슷하게 들립니다. 그렇지만 글로 쓰면 확실히 틀린 표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 쓸 때는 틀린 표현을 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겠습니다.

 

이상 곰곰이 곰곰히 올바른 표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