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20. 1. 19. 18:17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내용과 의미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얼마전에 통과 되었습니다. 검찰개혁을 위한 공수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검찰개혁의 속도에 탄력이 붙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내용]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검사의 수사 지휘권 폐지

- 경찰의 1차 수사권 인정 및 경찰에 수사종결권 부여

- 영장심의위원회 신설

  · 경찰 신청 영장을 청구하지 않을 경우 이의 제기 가능

- 검사의 1차 직접수사 범위 한정

  · 부패,경제,선거,경찰범죄 등


경 수사권 조정 법안 내용은 위와 같은데요, 위 내용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권한을 분산하는 것' 입니다.






현재의 검찰은 경찰 수사를 지휘할 수 있는 권한, 수사를 종결지을 수 있는 권한, 기소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사도 기소도 검사 맘대로 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절대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경찰은 검찰의 하부조직이기 때문에 검사가 죄를 지어도 수사할 수가 없습니다. 검사가 수사지휘권을 갖고 있는데 경찰이 자신들을 수사하겠다고 하면 이를 허락해 줄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통과됨으로 인해서 경찰도 검찰을 수사할 수 있게 되었고 수사결과를 공수처로 넘기면 공수처가 수사내용을 보고 검사를 기소할 수 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내용의 핵심은 이렇게 권한을 분산해서 서로 견제하게 만드는 것이 그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 전에 먼저 통과된 공수처법과 연계해서 보면 그림이 더욱 명확해집니다.검찰이 가지고 있던 권한 중 수사권은  경찰과 나누고 기소권은 공수처와 나눈 것이죠.






이렇게 해서 경찰, 검찰, 공수처가 권한을 나눠 서로 견제하게 만든것이 검찰개혁의 핵심적인 목표인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