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하다 보면 가장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일 중 하나가 글과 어울리는 적절한 이미지를 찾는 것입니다.
글만 빡빡하게 쓰면 글이 지루하고, 글 보러 들어온 방문자들도 지루해서 금방 나가 버릴 수가 있지요.
그래서 블로그 글을 쓸 때는 중간중간에 적절하게 이미지를 넣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렇게 상큼한 이미지를 넣어 주세요
그런데, 어떤 이미지가 마음에 든다고 해서 무조건 그 이미지를 쓸 수는 없습니다. 이미지에는 저작권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죠.
저작권을 잘못 침해하면 골치아픈 일이 생깁니다. 저작권자 측에서 '그러려니~'하고 넘어가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저작권자가 철저하게 저작권을 챙기면 벌금을 물거나 합의금을 물어야 할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이나 이미지를 가져올 때는 그 사진,이미지가 저작권이 있는지, 무료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면 무료 사진,이미지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먼저,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했을 때의 경우를 보면, 먼저 이미지를 검색한 후 검색도구 -> 사용권한 으로 가서 "재사용 가능"으로 필터링을 한 후 조회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다고 해서 100%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인터넷 여기저기(카페 등) 물어봤는데, 그렇게 한다고 해서 꼭 100% 필터링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군요.
사진 저작권자가, 무료 사진이 아닌데도 일부러 저작권이 없는 것처럼 사진을 올려놓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합의금 뜯어내려고 일부러 그런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사진을 쓰는 것이 안전할까요? 여기 저기 찾다보니 이런 사이트가 나오더군요.
픽사베이(https://pixabay.com)
픽사베이(pixabay) 메인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대문짝만하게 적혀 있습니다.
모든 이미지와 비디오들을 마음대로 쓸 수 있다고 떡 하니(심지어는 상업적인 용도롣) 적혀 있습니다. 이 정도면 안심하고 이미지들을 가져다 쓸 수 있겠죠?
"우주"라는 단어로 검색하면 이렇게 아름다운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이미지가 다 검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경제에 대한 글들을 많이 쓰는데요.
자연이나 동물, 경치 등에 대한 이미지는 픽사베이에서 무수히 많이 찾을 수가 있습니다만, 경제나 사회, 정치 등에 관련된 사진은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가령 2008년 금융위기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리만 브라더스"로 검색을 하면
검색결과가 없다고 합니다. 죄송하답니다. 경제 쪽은 이미지가 별로 없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다른 분야에서 멋진 무료 이미지를 저작권 걱정없이 마음껏 쓸 수 있으니 글을 쓸 때마다 들러서 자주 활용을 하면 아주 유익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