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4. 5. 7. 16:01

ROE란 ROE 계산법 알아보겠습니다

ROE란 ROE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생소한 용어들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PER, PBR, ROE ,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등 다양한 생소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 용어들의 뜻과 개념을 잘 알아야 주식투자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ROE란 단어가 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느 ROE란 ROE 계산법 및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OE란 ROE 계산법 알아보기


ROE

ROE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ROE는 Return On Equity 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는 자기자본이익률 이라고 합니다. 투입한 자본 대비 얼마나 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ROE 계산법

ROE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X 100

ROE 계산법은 단순합니다. 가령 10억원의 자본을 투입해서 매년 1억원의 순이익을 내고 있다면 이 회사의 ROE는 10%가 되는 것입니다. 10%면 상당히 높은 ROE 입니다.

ROE의 의미

ROE가 높다는 것은 자본을 매우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억원을 투입해서 매년 1억원을 버는 회사와 2억원을버는 회사를 보면 2억원 버는 회사가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부채 레버리지나 고배당을 통한 의도적인 낮은 자본 유지 등을 통해서 높은 ROE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잘 살펴 보아야 할 것입니다.


ROE란 ROE 계산법



ROE란 ROE 계산법과 의미 알아보았습니다.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오랫동안 높은 ROE를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오르면서 높은 ROE를 유지하는 회사는 정말 대단한 회사입니다.

일부 회사들은 고배당으로 분모인 자본의 크기를 작게 유지함으로서 고ROE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썩 좋은 CASE는 아닙니다. 여러모로 잘 분석을 해서 좋은 종목을 발굴해야할 것입니다.

이상 ROE란 ROE 계산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