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4. 9. 16. 12:49

6시그마란 무엇인가 알아보겠습니다

6시그마란 무엇인가 알아보겠습니다. 6시그마란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서 품질 개선과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하는 경영 기법입니다. 1980년대 말 모토로라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며 이후 GE(제너럴 일렉트릭) 등 많은 기업에서 널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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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는 통계적 기법을 활용해 프로세스의 변동성을 줄이고 결함 발생률을 크게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그마'는 통계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하는데, 6시그마는 결함 발생률이 백만 개당 3.4개 이하인 수준을 뜻합니다.

6시그마는 크게 DMAIC(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와 DMADV(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Verify)라는 두 가지 방법론으로 나뉩니다. DMAIC는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DMADV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설계할 때 적용됩니다.

6시그마는 회사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고객 만족도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6시그마는 각기 다른 수준의 교육과 인증을 통해 '벨트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벨트 시스템은 화이트 벨트부터 블랙 벨트, 그리고 마스터 블랙 벨트까지 단계별로 나뉘며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책임이 다릅니다.


6시그마란 무엇인가



6시그마란 무엇인가 알아보았습니다. 6시그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철저한 분석과 개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품질 관리 기법입니다.

이상 6시그마란 무엇인가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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