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생활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알아 봅시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직을 할 때 받는 돈입니다. 본인의 급여 및 일한 기간에 비례하여 적립이 됩니다.

 

 

 

 

고용주는 이 돈을 모아두었다가 근로자가 퇴직할 때 주어야 합니다. 일시금으로 받을 수도 있고 연금형태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퇴직할 때 받지만 일정한 요건이 되면 중간에 정산받을 수도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 무주택자 본인 주택구입
무주택 근로자가 본인명의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중간정산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은 매우 큰 돈이 들기 때문에 목돈마련을 위한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에 해당이 됩니다.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신청서, 현 거주지 주민등록등본, 현 거주지 건물등기부등본 또는 건출물관리대장등본, 재산세 (미)과세증명서, 부동산 매매계약서, 구입주택 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관리대장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 무주택자 본인 주택 임대차 계약

주택구입 뿐 아니라 임대차 계약시에도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대신 임대차계약서를 분비하면 됩니다. 다른 서류는 주택구입시 준비해야할 서류와 동일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 본인 또는 배우자 질병,부상으로 6개월 이상 요양하는 경우

본인 또는 배우자 질병,부상으로 6개월 이상 요양하는 경우 치료비가 많이 들것입니다. 치료비를 내기 위한 목적으로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신청서, 의사의 진단서 또는 요양확인서 및 관련서류, 요양자가 배우자일 경우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 최근 5년 이내에 파산선고, 개인회생절차를 받은 경우

파산신고 또는 개인회생절차를 받은 경우 퇴직금을 중간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퇴직금 중간정산신청서와 최근 5년 이내에 파산선고 또는 개인회생절차를 밟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 임금피크제에 해당할 경우
퇴직금은 퇴직 3개월 전 임금으로 계산을 하므로 임금피크제를 적용받는 근로자의 경우 퇴직할 때 퇴직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금이 피크를 찍는 순간 중간정산을 받아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신청서와 함께 임금피크제를 적용받는 근로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등)를 준비하면 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및 필요서류 알아 보았습니다. 퇴직금은 가능하면 중간정산하지 않고 퇴직 때 받는 것이 좋습니다(임금피크제는 예외). 중간정산 한다는 것은 급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니까요.

 

물론 그게 마음대로 되지는 않습니다. 살다 보면 급전이 필요해서 어쩔 수 없이 퇴직금 중간정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위와 같이 경우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을 하면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