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배우기 - 기호 &로 문자 합치는 방법
엑셀을 하다 보면, 따로 떨어져 있는 문자/숫자들을 하나로 합쳐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따로 떨어져 있는 문자나 숫자들을 하나로 합치는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1. 아래와 같이 연도, 월, 일이 따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연도,월,일을 하나로 합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아래처럼 &를 써 주면 됩니다. =B3&C3&D3 이렇게 말이죠.
3. 연,월,일이 순식간에 합쳐졌네요. 참 쉽죠? 그런데 말입니다..
뭔가 좀 아쉽습니다. 연,월,일을 알아보기 쉽게 구분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4. 그럴 때는 아래처럼 연,월,일 사이사이에 - 를 넣어주면 됩니다. 셀을 선택해서 합치는 것이 아닌, 문자를 직접 입력해서 합치기를 할 경우에는 그 문자를 큰따옴표료 표시를 해 주어야 합니다. =B3&"-"&C3&"-"&D3 이렇게 말이죠.
5. 그러면 아래처럼 연,월,일 사이에 - 이 들어가면서 보기가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점으로 구분하고 싶다면 - 대신 .을 넣으면 됩니다.
6.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열을 하나씩 더 추가해서 - 를 넣고 &를 사용하는 방법이죠. 참고로 엑셀에서 -는 수식으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셀에 입력을 할 때에는 '- 이렇게 입력을 해 줘야 아래처럼 나옵니다.
7. 모든 셀을 하나씩 선택하면서 & 를 써 줍시다. =B3&C3&D3&E3&F3
8. 그러면 이렇게 각 셀이 합쳐지면서 보기 좋은 날짜 데이터가 나옵니다.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해도 문자를 합칠 수 있는데요.
뭘 쓰든 결과는 똑같으니 그냥 본인이 편한대로 골라서 사용을 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