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이야기 / / 2020. 6. 18. 00:24

기저귀 떼는 시기와 방법 알아 봅시다

아기가 어느정도 시기가 되면 서서히 기저귀 떼는 연습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방법으로 교육을 시켜주면 아이는 쉽고 즐겁게 기저귀를 뗄 수 있습니다.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능하면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을 시켜 주는 것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좋을 것입니다. 기저귀 떼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저귀 떼는 시기 방법

 

 

[기저귀 떼는 시기와 방법]

 

<기저귀 떼는 시기>

기저귀 떼는 시기는 대략 18개월 24개월 즈음으로 보면 됩니다. 아이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발발속도를 보면서 조절을 해 주면 되겠습니다. 빨리 걷고 기저귀를 불편해 하는 모습이 보이는 아이는 빠르게, 그보다 좀 느리면 좀 더 뒤 시기부터 배변훈련을 시켜 주면 될 것입니다.

 

 

 

 

 

<기저귀 떼는 방법>

준비물 : 배변훈련용 팬티, 아기변기 또는 유아변기커버, 방수요가 필요합니다.

 

1. 칭찬해 주기

변이 마려우면 아기변기나 유아변기커버를 씌운 변기에 변을 보도록 유도하고 잘 하면 아낌없이 칭찬해 줍니다. 혹시 잘 못해서 팬티에 변을 누어도 혼내지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유도를 해 주어야 함니다. 혼을 내면 아이가 위축되어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기저귀 떼는 시기 방법

 

 

2. 구체적인 표현 사용하기

쉬하러 가자, 응가하러 가지 와 같이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해서 아이가 배변활동을 지칭하는 문장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에 대해서 반응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기저귀 떼는 시기 방법

 

 

3. 잘 때는 방수포 깔아주기

잘 때 기저귀를 채우지 말고 팬티만 입히고 방수포를 깔고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잘 때 기저귀를 채워주면 부모 입장에서는 편하지만 이것은 올바른 배변 훈련은 아니지요.

 

 

기저귀 떼는 시기 방법

 

 

기저귀 떼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아기는 아직 배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는 실수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실수에 대해서 혼내지 말고 꾸준히 인식을 시켜주고 유도를 해 주면서 배변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어렵지 않게 기저귀를 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