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4. 5. 28. 16:39

기업공개란 기업공개 절차 알아보겠습니다

기업공개란 기업공개 절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나 경제 공부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생소한 용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단어나 개념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들을 잘 알아야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란 용어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공개란 기업공개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공개란 기업공개 절차 알아보겠습니다


기업공개란

기업공개란 비공개 회사의 주식을 코스피나 코스닥 같은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이로는 IPO라고 합니다.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입니다. 기업공개를 하면 비상장 회사는 상장 주식회사가 되고 시장에서 주식이 거래가 됩니다.

기업공개 절차

사전 준비 대표주관사 선정하고 정관 만들고 명의개서대행계약, 우리사주조합결정을 합니다.
예비 심사 회사 규모 재무상태 등 회사가 상장하기에 적합한지를 심사 합니다.
공모 증권신고서 제출, 투자설명서 제출 등 투자자를 모으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을 합니다.
상장 앞 단계를 모두 통과하면 주식시장에 상장이 되고 주식매매가 개시됩니다.

기업공개를 하는 이유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범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업공개는 기업이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자금조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기업공개를 해서 주식이 시장에서 팔리게 되면 팔린만큼 현금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 현금은 기업의 자본금이 되며 이것으로 운영자금조달 신사업 투자 다양한 활동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란



기업공개란 기업공개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업공개는 기업이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은행에서 빌리거나 채권발행을 하면 빚이 되기 때문에 갚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기업공개를 해서 자금을 모으면 이것은 회사의 자본금이 되어 갚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상장사로서 공시 등 여러가지 의무가 생기게 되고 경영권 행사에도 일부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규 상장은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가능성 있는 회사에 투자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 기업공개란 기업공개 절차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