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키우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고양이 키우기에 대해서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전문가 수준으로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그간 고양이를 몇 번 키워본 경험을 통해 배운 내용들을 써 보겠습니다.
고양이 키우기 - 고양이의 특징과 습성
고양이는 어떤 동물일까요? 고양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도도하다? 까칠하다?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외로움을 타지 않는다? 사람을 자기 아래로 본다? 거만하다?
위와 같은 이미지들은 그냥 사람들이 사람의 관점에서 고양이를 보면서 붙인 이미지들이구요, 실제로 고양이는 거만하거나 까칠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의 본능대로 움직일 뿐입니다. 사람들은 그걸 보고 맘대로 이런 저런 평가를 갖다 붙이는 거구요.
고양이 키우기에 있어 알아야 할 것이 몇 가지 있는데요. 큰 카테고리별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성격적인 면
오직 주인만을 바라보고 하루종일 주인이 놀아주기를 바라며 외로움을 심하게 타는 개와는 달리, 고양이는 어느 정도 혼자서도 잘 놉니다. 독립적이고 혼자 있기를 좋아하는 것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방치해 놓는 것은 좋지 않지요.
고양이도 주인이 잘 해주면 주인을 따르고, 주인이 집으로 오기를 기다립니다. 물론 고양이도 수많은 종류가 있고 같은 종이라도 성격이 다를 수 있지만(사람들마다 성격이 다들 다른 것처럼), 그래도 평소에 잘 해주는 주인이 같이 놀아주고 쓰다듬어 주면 당연히 좋아합니다.
자주 놀아주고, 운동도 시켜주고, 배도 긁어주고, 장난도 같이 치고 해 주세요. 그리고 팔랑팔랑 움직이는 물체를 보면 엄청 쫓아다니는데, 운동 시키는데는 직빵입니다.
2. 행동적인 특성
고양이 키우기에 있어, 고양이의 행동 특성을 잘 알지 못하면 곤란한 일이 많이 생기는데요,
일단 고양이는 발톱이 매우 날카롭습니다. 그리고 여기 저기 긁고 다니지요. 따라서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은 집안의 소파나 가구에 흠집이 날 것을 각오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가구나 소파에 접근 못하도록 차단을 하거나, 발톱을 깎아주거나(그런데 고양이의 묘권??을 생각한다면 비추합니다), 그냥 포기하거나 해야 하겠지요.
배변의 경우, 일정한 장소에 모래를 넣은 상자를 가져다 놓으면 거기에만 용변을 보기 때문이 이 점에 있어서는 상당히 좋습니다. 잘 훈련이 안되는 강아지에 비해 편하죠. 모래에 알아서 용변을 보고 안보이게 파묻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좁은 틈이나 구석에 들어가는걸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구석에 짱박히면(?) 종종 못찾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는 이름을 부르거나(이름 부를때 나오는 녀석이라면 말이죠), 먹을걸로 유혹을 하거나 해야겠죠. 이불 밑에 있는 줄 모르고 깔고 앉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3. 기타 신체적 특성
고양이를 몇 번 키워보니, 고양이가 의외로 잔병치레가 많더라구요. 특히 새끼 고양이일 때 눈에 눈꼽이 많이 끼고 골골대는걸 여러번 봤습니다. 따뜻하게 해주고, 평소에 끼니를 꼬박꼬박 챙겨주세요. 그리고 요즘은 시내 여기저기에서 동물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까 아파 보이면 바로 병원에 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털이 아주 많이 날리죠. 고양이의 최대의 단점(?)입니다. 고양이가 방을 한 번 휘젓고 나면 온 방에 그득하게 날리는 털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천식 등 폐가 좋지 않는 사람이 집에 있거나 할 경우는 고양이 키우는건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암튼 청소를 매일 해야 할 겁니다.
4.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
궁디팡팡이라고 하죠. 엉덩이쪽 팡팡 두드려 주는 것.
그리고 긁어주는 것도 좋아합니다. 누워 있을 때 긁어주면 눈 감고 나른하게 누워서 그르릉 그르릉 하는 소리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분 좋다는 뜻이죠.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좋아합니다. 레이저 포인터로 바닥을 비춰 왔다갔다 하면 미쳐서 날뛰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심심해 보일 때 레이저든 수건이든 노끈이든 뭐든 열심히 흔들어 주세요.
고양이 키우기, 이것 저것 신경써야 할 것들, 불편한 것들이 많지만 고양이의 귀여움은 그 불편함을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귀여운 고양이 사진 몇개 보면서 안구정화 한번 해 보아요 ~~
귀엽 귀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