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2. 3. 23. 23:43

퇴직금 계산방법 알아보기

퇴직금 계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직장에서 퇴직을 할 때 지급되는 돈입니다. 근로기간동안 적립이 되며 퇴직을 할 때 지급을 받습니다. 경우에 따라 중산정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할 수 있다면 잘 모아 두었다가 퇴직할 때 받는 것이 좋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데 있어 기준이 되는 것은 평균 임금입니다. 평균 임금은 근로자가 퇴직을 하기 전 3개월간 받은 임금의 평균입니다. 1일 평균임금을 구하고

 

1일 평균임금 = 퇴직 전 3개월간 총임금 / 퇴직 전 3개월간 재직일수

 

그 다음 아래와 같이 1일 평균임금을 넣어서 계산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 30일) × (총근무일수 ÷ 365)

 

이렇게 하면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1년동안 일하면 한달 임금이 퇴직금으로 쌓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적용되는 평균임금은 세전 기준이며 퇴직 전일로부터 1년간 지급된 상여금, 퇴직 전일로부터 사용하지 못한 전년도 연차휴가의 수동도 포함이 됩니다.

 

기간의 경우 법적으로 보장된 출산휴가, 육아휴직 기간도 모두 재직기간에 포함이 되므로 기간의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직접 계산하기 어려울 경우 퇴직금 계산기를 통하여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퇴직금 계산기라고 검색을 해 보면 여러가지 퇴직금 계산기들이 나옵니다. 재직기간, 기본급, 수당, 상여금, 연차수당 등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계산하기 누르면 나에게 쌓여있는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회사 급여 시스템에 들어가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정확할 것인데 그래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야 제대로 계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계산한 퇴직금과 쌓여있는 퇴직금이 차이가 많이 날 경우 경리부서에 문의를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열심히 근로를 한 대가입니다. 퇴직을 할 때 손해를 보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려면 본인이 퇴직금을 제대로 계산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어렵지 않으니 직접 계산을 하거나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 퇴직금 계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