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2. 2. 7. 23:35

통상임금이란 무엇인지와 통상임금 계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통상임금이란 무엇인지와 통상임금 계산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때 통상임금이 뉴스에서 자주 언급되던 때가 있었습니다. 기업과 노동자인 소송도 하고 판결도 나고 그랬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대법원에서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는 판결이 나면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상임금이란 무엇인지와 통상임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 계산방법

 

 

통상임금이란

근로기준법시행령 제6조 제1항에는 "통상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 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금액 일금액, 주급금액, 월 또는 도급금액을 말한다."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사업주가 근로자에서 정기적, 일률적으로 지급하기로 한 임금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경영성과에 따라 지급되는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느냐를 놓고 소송이 났던 것인데 대법원에서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는 판결이 나면서 기업의 부담이 늘어났습니다.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 계산방법

 

 

통상임금 계산방법

통상임금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당 통상임금 = (월 기본급 + 월 고정수당 + 상여금 ) / 근로시간(월)

 

여기서 상여금은 연간 상여금을 12로 나는 액수입니다. 회사의 경영성과에 무관하에 매월 일정하게 받는 월 금액을 월 근무시간으로 나눈것이 시간당 통상임금이 됩니다.

 

통상임금 계산기가 있는데 이것을 활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계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일 근무시간 및 주 근무일수, 월 기본급, 월 고정수당 합계, 연간 상여금 합계를 기입하고 계산하기 누르면 통상임금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https://work.calculate.co.kr/ordinary-wage-calculator/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 계산방법

 

 

통상임금은 연장근로수당, 휴일로수당 등의 산정에 기초가 되는 것이므로 통상임금 계산방법을 알고 있어야 자신이 합당한 수당을 받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이란 무엇인지와 통상임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소한 개념인데 알고나면 어렵지 않습니다. 계산에 필요한 세부항목을 알고 싶다면 내 월급명세서를 보면 됩니다.

 

여기에 기본급과 성과급, 각종 수당 등이 표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금액을 이용해서 계산기를 돌려보면 통상임금을 거의 정확하게 계산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