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22. 2. 12. 23:33

통상임금 산입범위 알아보기

통상임금 산입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임금이란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신정 근로 또는 총근로에 대해서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금액 일금액, 주급금액, 월 또는 도급금액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일시적이거나 변동성이 없이 계속 받는 임금을 의미합니다. 보너스 또는 상여금이라는 이름으로 받더라도 회사 경영성과와 관계없이 일정하게 받으면 이것은 통상임금에 포함됩니다.

 

반대로 경영성과에 따라 변동이 크다면 이것은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을 것입니다. 통상임금 계산에 포함되는 산입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임금 산입범위

 

 

통상임금 산입범위

 

- 근속수당 : 근속기간에 따라 일정하게 지급되는 수당
- 기술수당 : 특정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이에 대해서 지급받는 수당
- 가족수당 : 부양가족 수와 관계없이 그로자에게 지급되는 가족수당 금액
- 성과급 : 성과와 관계없이 고정급여처럼 일정하게 지급이 보장되는 성과급
- 상여금 : 정기적인 지급이 확정되어 있는 상여금 (정기상여, 명절상여 등)

 

 

 

 

이와 같은 임금들은 통상임금 산입범위에 포함립니다. 반면 기업경영실적에 따라 지급되는 인센티브, 근무실적(인사고과)에 의해 금액이 지급되는 성과급 등은 통상임금 산입범위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통상임금 산입범위

 

 

성과에 따라서 매년 받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고 혹은 아예 지금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고정적이지 않고 상황에 따라 변동이 되는 임금은 통상임금 산입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통상임금 산입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상임금은 각종 수당을 계산할 때 기초가 되는 임금이기 때문에 자신의 통상임금이 얼마인지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합니다.

 

 

 

통상임금 산입범위

 

 

각종 수당을 받는데 있어서 내가 받아야 할 금액보다 많이 받았는지 적게 받았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알려면 나의 통상임금이 얼마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통상임금 계산기를 열어서 근무시간과 근무일수, 기본급 수당 등을 기입한 후 계산하기 누르면 나의 통상임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