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16. 12. 10. 18:05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2)-주식시장은 사기꾼들이 판치는 곳이다

주식시장에는 개미투자자들의 돈을 노리는 사기꾼들이 득시글합니다.






그리고 이 사기꾼들의 꾀임에 넘어간 개미들은 가진 돈을 탈탈 털리고는 학을 떼고 "다시는 주식 안한다" 며 주식판을 떠나거나, 혹은 본전 생각에 무리하게 다시 투자를 하다가 그마져도 다 까먹고는 재기불능의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관련된 내용을 얼마전에 하나 포스팅 했었는데요,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1)-주식판은 정글이다

http://selfdev.tistory.com/14




도박계의 명언 "누가 호구인지를 모르겠다면, 당신이 호구다"




크게 아래와 같은 4개의 주제에 대해서 한 번 짚고 넘어갔었지요.


1. 주식시장은 사기꾼들이 판치는 곳이다

2. 소문난 잔치에 먹을거 없다

3. 무의미한 전망들이 난무한다

4. 가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다


이 중 오늘은 1번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주식시장은 사기꾼들이 판치는 곳이다 - 본격 파헤치기


참 다양한 곳에, 참 다양한 유형의 사기꾼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기를 치며 주식시장에 득시글한 호구 개미들의 돈을 빼먹으려고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가장 일반적인 수법은 이렇습니다.


어떤 종목에 대해 희망적인 전망을 제시한다 → 뉴스/언론도 가세한다 → 이를 본 개미투자자들이 혹 해서 주식을 매수하게 된다 → 그러면 미리 매수해 놓은 주식을 내다팔아서 차익을 챙기고 빠진다 → 남아 있는 개미들만 손해를 본다


아주 고전적이면서도 정형화된 방식의 사기입니다만, 문제는 이런 식으로 반복해서 속여도 개미들이 계속 속아넘어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기꾼들에게 아주 애용되는 수법이죠.


또 다른 방법은 카페 같은 커뮤니티에서 일어나는 방법인데요,


일반적으로 개미투자자들은 기관에 대해서 안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똑똑한 개미투자자들은 기관의 전망을 불신하고 뉴스와 반대로 행동하기도 하죠.


하지만 카페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그런 경계가 희석되는데요, 왜냐하면 그런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슷비슷한 개미들이기 때문이고, 같은 개미에게 사기를 치지는 않을 것이다(혹은 사기를 치고자 해도 그만한 능력이 없을 것이다)는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런 믿음을 이용해서 같은 개미에게 사기를 치는 개미들이 존재합니다.




같은 개미끼리 좀 잘 지내지.. 왜 사기를 치고 그럴까유~




이들은 일반 개미들에 비해 투자규모가 크고, 커뮤티니 내에서 나름 명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야 사기치기 쉽겠죠?).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비슷합니다.


카페에 어떤 종목에 대한 심도깊은 분석들을 쓰면, 댓글에 "심도깊은 분석 감사합니다", "이런걸 이렇게 공짜로 분석해 주시다니 정말 존경스럽니다" 뭐 이런 반응들이 달리죠. 그리고 이런 반응에 혹한 개미들이 주식을 사면 주가가 올라가고, 사기꾼 개미는 자신이 미리 매수해 놓았던 주식을 팔고 빠지는 식입니다.


특징은, 시총이 얼마 안되는 소형주를 가지고 작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자금력의 한계가 있는 개미인만큼 그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음 방법은 공매도를 위해 일부러 악의적인 뉴스를 내보내는 방법입니다.


언론을 통해 확인되지 않는 썰/의혹을 제기하며 특정 종목의 주가 폭락을 유도하고 공매도를 때려 차익을 챙기는 방법인데요, 아주 악질적인 방법입니다만, 개미들의 입장에선 어떻게 대응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당하는 겁니다.



어떤 종목인지는 밝히지 않겠습니다, 그때만 생각하면 눈물이...




제가 관련된 사례에 직접 당했었는데, 어이가 없더군요. 


뉴스의 내용은 "모그룹에서 이 회사를 분리해서 매각하려고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덕분에 이 회사는 주가가 한동안 폭락했고, 종목게시판에는 해당 언론사를 욕하는 개미들로 와글와글했으며, 그들 중 몇몇은 직접 회사에 전화에서 물어보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 죄 없는 주담만 욕을 잔뜩 먹었겠네요.


시간이 흐른 지금, 결과적으로 이 회사는 매각되지 않았고, 사명까지 바꿔서 그룹에 완전히 흡수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사기 수법이 있는데요, 전반적인 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꼬셔서,주가를 부풀린 다음, 팔고 빠져나오기 또는 그 반대로 폭락시켜서 공매도 하거나 헐값 매수..



다음 포스팅에서는 2. 소문난 잔치에 먹을거 없다 에 대해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