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2. 2. 4. 16:00

주식 거래세율 및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거래에는 세금이 붙습니다. 주식거래도 예외가 아닙니다. 주식을 거래하면 증권사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증권사에 지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금이 붙습니다. 거래를 할 때 거래세가 붙고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거래세율과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주식 거래세율

2022년 현재 코스피 코스닥 모두 0.23% 입니다. 코스피는 증권거래세 0.08%에 농어촌특별세 0.15%가 붙어서 0.23%입니다. 코스닥은 증권거래세만 0.23% 입니다.

 

코넥스와 K-0TC는 증권거래세만 각각 0.10%, 0.23%씩 부과가 됩니다.

 

 

 

 

주식 거래세율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2022년 현재 특정 종목의 지분을 1% 이상 보유(코스닥은 2%)하고 있거나 보유액이 10억원 이상인 경우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 직계 존비속 보유액 합산을 한 금액으로 양도세 부과여부를 결정합니다.

 

세율은, 2022년까지는 산정방식에 따라 산출한 후 과세표준의 22%가 적용되고 2023년부터는 차익 5,000만원 이상 이익에 대해서 과세, 과세표준 3억까지는 20%, 3억 초과분은 25%의 누진세율이 적용됩니다.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거의 대부분의 개미 투자자들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위 비율이나 금액만큼의 고액의 주식을 보유한 대주주들에 한해서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알아보았습니다. 거래세를 보면 왜 단타를 하면 안되는지가 잘 보입니다. 매매가 잦으면 그만큼 거래세와 수수료로 날아가는 돈이 많습니다.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물론 기막히게 단타를 잘 해서 이런 비용을 상쇄할만큼 수익을 잘 내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극소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매 타이밍을 잘 잡지 못합니다.

 

 

 

 

여기에 잦은 매매로 세금과 수수료가 빠져나가면 계좌잔고는 더욱 줄어듭니다. 잔고가 줄어들면 마음이 조급해져서 실수를 하게 되고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매매를 할 때는 신중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