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9. 11. 2. 23:51

열대어 종류와 사진, 종류별 특징

열대어는 화려한 외관 덕분에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은 물고기 종류입니다. 각자의 처한 환경에 따라 다양한 종으로 분화가 되어 그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열대어 종류와 사진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명한 열대어 종류와 사진, 각 종별 특징을 두서없이 나열해 보겠습니다.


[열대어 종류와 사진]


구피

가장 대중적인 열대어 종류입니다. 번식이 쉽고 변이가 매우 쉽게 일어나는 종입니다. 적응력이 강하고 키우기는 어렵지 않지만 수질 변화에 취약하기 때문에 어항, 수질관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힌 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구피, 가장 대중적인 열대어입니다






몰리 

구피와 함께 대표적인 열대어 종류의 한 종입니다.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담수는 물론 바다물에서도 서식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래티 

구피, 몰리와 함께 열대어 종류 트로이카로 불리우는 대표적인 열대어 종류입니다. 성격이 예민하고 물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사육하기에는 다소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실버샤크 

잉어목의 열대어 종류 중 하나이며, 상어를 닮은 외모와 뛰어난 적응력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입니다. 마트엔 작은 유어가 들어와 있지만, 다 크면 최대 40cm까지 자라기 때문에 키을 때 그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브라다니오 

강한 생명력과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열대어 종류입니다. 주로 지렁이, 작은 갑각류, 수서 곤충 등을 먹습니다만, 전체적으로 가리는 것 없이 다 잘 먹습니다. 야채도 잘 먹으니 삶아서 연하게 해 주면 좋습니다.





클라운로치 

주황색에 검은 줄무늬를 가진 잉어목의 열대어 종류입니다. 활발하고 호기심 많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체가 되면 최대 50cm까지 성장합니다. 하지만 성장 속도가 대단히 느려서 5년 이상 키워도 10cm 정도밖에 크지 않습니다.





알지이터 

미꾸라지의 일종입니다. 이끼를 잘 갉아먹어서 어항 유리벽을 청소하는데 유용합니다. 성격이 난폭하기 때문에 타 어종과의 합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클리드 

농어목의 열대어 종류입니다. 시클리드는 사실 특정한 종이 아니라 시클리드과에 속한 모든 물고기를 의미합니다. 그 종류는 1,500종이나 됩니다. 적응력과 번식력이 매우 뛰어나서 키우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영역을 지키려는 특성이 있어 다른 종과의 합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싱구라미 

키스하는 물고기로 잘 알려진 열대어 종류입니다. 애정표현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것은 수컷들이 다른 수컷을 견제하기 위해 하는 위협행동입니다. 다른 물고기에게도 이 행동을 하기 때문에 타 어종과의 합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라냐 

대중매체에서의 묘사 때문에 매우 무시무시하고 공격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물고기입니다만, 실제로는 겁이 많은 물고기입니다. 먹이를 많이 먹고, 배설도 자주 해서 물을 자주 같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종과의 합사는 절대로 하면 안되는 물고기입니다.





플레코 

메기과에 속하는 열대어입니다. 마트에 가면 어항 벽에 붙어 있는 물고기를 볼 수 있는데, 그게 바로 이 플레코입니다. 벽이나 바닥에서 이끼 또는 수초를 갉아먹고 삽니다. 덕분에 유리를 깨끗하게 해주지만, 그만큼 배변도 많이 하는 종이라 어항 청소를 자주 해 주어야 합니다.





열대어 종류와 사진, 종류별 특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그 종류가 매우 많지만, 마트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종 위주로 알아 보았습니다. 






열대어라 하면 다 거기서 거기 같아 보이지만 그 종류가 매우 많고 종류별 특성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키우고자 한다면 사전에 공부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