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9. 11. 5. 00:47

사진과 함께 보는 버섯 종류와 특징

버섯은 식물처럼 보이지만 사실 식물이 아닙니다. 균류에 속하는 생물입니다. 버섯은 요리나 약용으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고기 구을 때 같이 구워 먹기도 하고, 전골이나 샤브샤브 등에 넣어서 끓여 먹기도 합니다.


버섯은 그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크게 식용, 약용, 독버섯 정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구분 아래에 다양한 버섯 종류가 있습니다. 버섯 종류를 사진과 함께 알아보고 그 특징도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섯 종류와 그 특징] 


<식용버섯 종류>


능이버섯 

독특한 향에 강한 식감을 가진 식용 버섯입니다. 인공재배가 되지 않아 야생에서만 채취할 수 있는 버섯입니다.






송이버섯 

능이버섯과 마찬가지로 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버섯입니다. 소나무에서 자라기 때문에 매우 강하고 선명한 향을 뿜습니다.






양송이버섯 

사이드메뉴, 샐러드, 소스 등 다양한 요리에 널리 사용되는 버섯입니다. 인공재배가 가능해서 농장에서 재배할 수 있습니다. 고기 구워 먹을 때 꼭지 부분을 뒤집어서 같이 구우면 물이 고이는데, 이게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실제로는 그냥 물이라고 합니다).






팽이버섯 

흰색에 가늘고 긴 모양을 가진 버섯입니다. 다른 모양도 있지만 이 모양의 팽이버섯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고기 먹을 때 같이 구워먹기도 하고, 전골이나 샤브샤브에 넣어서 끓여먹어도 매우 맛있습니다. 식감이 매우 쫄깃합니다.






표고버섯 

인공재배가 가능한 식용버섯입니다. 맛과 향이 매우 뛰어나서 식재료로 인기가 높습니다.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육수 낼 때도 사용되며 구워서 먹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식용버섯 종류를 몇 가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어서 약용버섯과 독버섯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






<약용버섯 종류>


영지버섯 

신경쇠약, 심장병, 고혈압 등에 효능이 있는 약용 버섯입니다. 분말 형태로 갈거나 말려서 사용합니다. 오래 달여서 그 물을 마시는 방식으로 섭취합니다.






동충하초 

곤충을 숙주삼아 성장하고 번식하는 버섯입니다. 빈헐 예방, 면역력 증대, 항암, 호흡기 질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차가버섯 

자작나무의 진을 빨아 먹고 사는 기생 버섯입니다. 항암, 피로회복, 노폐물 배출 등에 효능을 가진 약용 버섯입니다.







<독버섯 종류>

 

금빛송이 버섯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입니다. 섭취하면 설사, 구토, 복통 등을 유발합니다. 






무당버섯 

예쁜 외관을 가지고 있으나 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설사를 일으키므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붉은싸리버섯 

산호를 닮은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으나 섭취할 경우 설사,복통,구토 그리고 탈수 및 마비와 같은 증세를 유발합니다. 흰오뚜기광대버섯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지만 맹독을 가지고 있으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버섯입니다.






알광대버섯 

식용버섯처럼 생겼으나 무서운 독을 가진 독버섯입니다. 가장 많은 사람을 죽인 독버섯 종류입니다.






독우산광대버섯 

치명적인 맹독을 가진 버섯입니다. 섭취 뿐 아니라 만져도 위험합니다. 섭취 후 6시간 이상 지나 이미 독이 온 몸에 퍼진 상태에서야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말로 위험한 독버섯입니다.





다양한 버섯 종류와 특징을 알아 보았습니다. 버섯은 요리와 약용으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지만 사람에게 큰 해를 끼치는 독버섯도 그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정상적인 유통경로를 통해 시중에서 판매하는 버섯만 섭취토록 해야 할 것입니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버섯을 임의로 채취해서 먹는 행동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