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19. 4. 10. 23:55

배당주 투자 방법-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

네이버 배당주 화면으로 들어가면 시가배당률 순으로 정리된 국내 배당주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상위권 종목들은 시가배당률이 어마어마합니다.






배당주라는 것이 고배당을 받기 위해 하는 투자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시가배당률 상위권 종목을 사서 보유하면 괜찮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정말 그러할까요?




좋은 배당주를 고르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것은 단순히 시가배당률이 높냐 낮으냐가 아닙니다. 좀 더 정교한 평가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1 - 뛰어난 경기 방어력]

경기변동에따라 극심한 호황 불황을 반복하는 종목이 있고, 경기에 상관없이 꾸준히 일정한 실적을 내며 완만하게 실적이 증가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후자를 경기 방어력이 있는 종목이라고 부릅니다 좋은 배당주는 경기 방어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기복없이 꾸준히 배당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2 - 높은 대주주 지분]

대주주 지분이 높으면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할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대주주가 회사 수익의 일부를 자신의 개인자산으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주주가 계속해서 지분을 늘려나가고 있다면 더 좋은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3 - 톨게이트형 비즈니스]

열심히 제품을 만들어 팔아서 돈을 버는 사업보다는 길목을 지키고 앉아서 통행료를 받아먹는 톨게이트형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이 배당주로서 더 매력이 있습니다. 자리만 잘 잡으면 계속해서 일정한 수입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4 - 지출이 적은 비즈니스]

연구개발, 설비투자에 끊임없이 돈을 쏟아부어야 유지되는 사업이 있고, 별다른 지출 없이도 안정적으로 사업이 영위되는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지출이 많으면 그만큼 주주에게 돌려줄 돈이 줄어들게 됩니다. 지출이 적어서 회사 내에 현금이 계속 쌓이는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회사가 좋은 배당주입니다.


[배당주 투자방법5 - 진입장벽이 높은 기업]

아무나 뛰어들 수 있는 기업보다는 기술 규제 기타 등등의 이유로 소수의 회사가 과점하는 형태를 갖춘 산업군에서 좋은 배당주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위 조건들을 모두만족하는 회사는 매우 드물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좋은 배당주 가 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지만 꾸준히 돈을 벌면서 주주들에게 오랫동안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들은 꽤 있습니다.



한국기업평가 : 배당이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기업평가, 부국증권, NH투자증권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위 다섯가지를 모두 만족합니다.


부국증권은 1,5를 만족하지 못합니다. 증권업은 경기에 민감하며 진입장벽이 그렇게 높은 산업군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회사를 운영하며 꾸준히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해 오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우도 같은 증권주로서 부국증권과 비슷합니다.






비슷한 관점에서 SK텔레콤과 코리아오토글라스를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모든 조건을 만족하진 못하지만 배당주로서 충분히 매력이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은 단순해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의 핵심은 위 조건들에 들어맞는 회사들을 모니터링 하다가 가격이 싸졌을 때 사서 모으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당을 받으면 그 돈으로 또 매수를 하면서 수량을 늘려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다음해에 더 많은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받고 매수하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그것이 배당주 투자 방법의 핵심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