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19. 11. 1. 00:21

미신의 종류 - 다양한 미신들, 믿을까 말까

인류의 과학과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한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미신을 믿습니다. 의식의 발전 속도가 과학,기술의 발전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믿는 미신의 종류는 너무나도 많아서 전부 다 설명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만큼 미신은 현대에도 우리사회 구석구석 퍼져 있습니다.


사람들의 의식에 영향을 주는 미신의 종류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숫자 4 또는 13 

숫자 4는 발음이 죽음을 뜻하는 '사'와 똑같아서 우리나라에서 불길하게 취급됩니다. 서양에서는 4 대신 13이 불길한 숫자로 취급 받습니다.





밤에 손톱깍기 

밤에 손톱을 깎으면 쥐가 그것을 먹고 사람이 되어 손톱 주인 행세를 한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사주팔자 

태어난 사주에 따라 사람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믿는 미신입니다. 성명학 역시 사주팔자, 음양오행을 근간으로 이름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사람의 운명이 바뀐다는 것을 믿는 미신입니다.






네잎클로버 

행운의 상징으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네잎클로버는 사실 그냥 돌연변이지요.


검은 고양이 

검은 고양이는 재수가 없다, 불길하다 라는 미신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 고양이도 그냥 고양이일 뿐입니다. 그냥 털 색깔이 검을 뿐입니다.





이름 빨간색으로 쓰기 

이름을 빨간색으로 쓰면 불길한 일이 닥친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학창시철 시험칠 때 OMR 카드에 많이 써 봤는데(빨간색으로 써야 했음), 아무 일도 없었습니다. 친구들도 아무 일 없었습니다.


여자가 배에 타면 재수가 없다 

이런 미신이 있는데, 누가 배에 타든 그것과 재수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날개 먹으면 바람 핀다 

닭 요리에서 날개 부분을 먹으면 바람을 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시험과 음식 

잘 붙으라고 엿을 주죠. 미역국은 미끄러진다고 해서 시험 때 금기시되는 음식입니다.


까마귀 

재수 없는 새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까마귀는 그냥 수많은 새 중 하나일 뿐입니다. 특별히 까마귀가 더 재수없거나 하진 않습니다.





다양한 미신의 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미신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사다리 밑으로 지나가면 안된다, 문지방을 밟으면 안된다 식탁 모서리에 않으면 안된다, 다리 떨면 복 나간다 등등 다양한 미신의 종류가 있죠. 


미신의 종류는 정말 많으며 우리 생활 곳곳에 알게 모르게 파고 들어와 있습니다. 미신을 잘 안 믿는 사람들도 있고, 미신을 많이 믿고 그것을 어기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미신을 믿지 않습니다. 미신은 말 그대로 미신이죠.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그렇게 믿는 것입니다. 미신의 종류가 매우 많지만 거의 대부분은 그냥 무시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인식입니다. 미신은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가 없지만 주변 사람들을 안심시켜 주기 위해서, 혹은 그냥 관례상 따라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만 지켜 주면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