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20. 3. 27. 00:03

금융위기 주가하락과 대처법, 투자 전략

금융위기는 매우 무서운 것입니다. 금융위기는 처음에는 주가 하락부터 시작합니다. 주가가 하락하면서 먼저 주식 투자자들이 손실을 봅니다. 금융위기로 돈의 흐름이 막히면 위기는 실물로 번집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부터 망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타격이 갑니다. 요즘엔 사람들이 학습효과 때문에 금융위기로 주가가 하락해도 앞으로 다시 회복될 거라고 믿고 오히려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보면 이 방법은 올바른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금융위기는 시간이 흐르면 어떻게든 회복되기 때문입니다.그렇지만 자금 운용이나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회복시끼지 비티지 못하고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금융위기 주가 하락에 대비한 대처법과 투자 전략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위기 주가 하락 대처법 및 투자 전략]


1. 평상시 : 현금 준비

평상시에 가진 현금 100%를 주식에 넣어두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방법입니다. 금융위기시 대처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평이할 때, 혹은 과열되어 갈 때는 매수를 중지하거나 보유 주식을 팔아서 현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위기 주가 하락 대처법 투자 전략






2. 위기시 : 분할 매수

리만 브라더스 사태 및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 할 수 있듯, 위기는 순식간에 찾아 옵니다. 분위기는 순식간에 역전되며 주가는 자유낙하합니다. 평상시에 모아 놓은 현금으로 주식을 사야할 때 입니다.


하지만 한번에 매수하는 것은 올바른 대처법이 아닙니다. 조금씩 분할매수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 전략입니다. 바닥이 어디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바닥인 줄 알았는데 지하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위기가 예상보다 길어질 것으로 보고 긴 호흡으로 분위기를 점검해 가면서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위기 주가 하락 대처법 투자 전략



3. 회복시 : 매수 중지

각국 정부가 돈을 뿌리고 부양책을 내놓으면 언젠가는 다시 주가는 안정을 찾고 회복하여 과거의 수준을 향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면 매수 중지합니다. 이제는 매수할 때가 아니라 바닥 근방에서 산 주식들에 대한 수익을 봐야할 시점입니다.



금융위기 주가 하락 대처법 투자 전략



4. 과열시 : 분할 매도 혹은 보유

위기시 각국 정부가 돈을 엄청나게 풀기 때문에 시장이 회복되면 유동성 장세가 펼쳐지게 됩니다. 사람들이 다시 축제를 즐기기 시작합니다. 이제 매도해야 할 때가 온 것입니다. 다만 한번에 매도히기보다는 분할매도하는 것이 과열 단계에서의 올바른 대처법입니다. 


회사의 장기 성장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혹은 배당을 받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라면 팔지 않고 계속 가지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금융위기 주가 하락 대처법 투자 전략



금융위기 주가 하락에 따른 양상 전개와 대처법, 투자 전략을 알아 보았습니다. 사실 말이 쉽지 이대로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주락하는 주가와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며 멘탈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과거 증권시장의 역사를 뒤돌아보며 차분히 마음을 다잡는 것이 좋습니다. 전쟁, 테러, 금융위기, 오일쇼크, 전염 명, 각종 재난 등등 무수히 많은 사건들이 발생해 왔지만 시간이 흐르면 시장은 다시 회복되었습니다.


시장이 완전히 무너지는 상품은 거의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위기가 발생하면 각국 정부는 시장을 살리기 위해 계속해서 대응책을 내 놓기 때문에 어떻게든 회복이 됩니다.


다만 얼마나 내려갈지, 얼마나 오래갈지가 관건일 뿐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