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20. 2. 18. 15:36

군용기 종류 알아 봅시다- 전투기, 공격기, 폭격기, 수송기, 정찰기, 공중급유기, 공중조기경보기, 훈련기, 전자전기

군은 다양한 종류의 군용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군용기 종류는 다양한데, 크게 다음과 같은 군용기 종류들이 있습니다.






군용기 종류 : 전투기, 공격기, 폭격기, 수송기, 정찰기, 공중급유기, 공중조기경보기, 훈련기, 전자전기


군용기 종류별 정의와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전투기

공중전투를 목적으로 제작된 군용기를 전투기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공대공, 공대지 등으로 임무가 세분화 되어 있었으나 요즘은 혼자서 다 하는 다목적 진투기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F 시리즈 전투기(F-15, F-16, F-22, F-35 등) 러시아의 미그 및 수호이 전투기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유명한 전투기 종류입니다.



F-15C 전투기






공격기

지상 공격을 주 목적으로 하는 군용기입니다. 가볍고 저렴한 기체에 지상공격용 무기를 탑재하여 적 탱크 및 지상병력들을 공격하고 아군 지상군을 보호하는 것이 그 역할입니다만, 최근 공대공,공대지 전투가 모두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가 대세가 됨에 따라 공격기는 그 입지기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A-10 지상 공격기



폭격기

대량의 폭탄을 탑재하여 적에게 쏟아붓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군용기입니다. 폭격기는 대량의 폭탄을 탑재하기 때문에 크기가 매우 크고 항속거리도 매우 깁니다. 다만 다목적 전투기가 대세가 됨에 따라 폭격기의 입지 또한 좁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별도의 폭격기를 운용하는 나라는 미국,러시아.중국 정도이며 그 외 대부분의 나라들은 전투기가 폭격임무를 함께 수행합니다.



B-52 폭격기



수송기

군용물자를 실어 나르는 역할을 담당하는 군용기입니다. 전투기에게 밀려 역할이 점점 줄어드는 공격기, 폭격기와 달리 수송기는 고유의 영역을 구축, 현대전에서 그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자 조달이 되지 않으면 전쟁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C-235 수송기



정찰기

적의 동태를 감시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군용기입니다. 공중에서 적을 관찰하면 지상에서 적을 보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정찰기는 갈수록 그 중요도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정찰기도 그 역할에 따라 구분을 할 수 있는데 사진/영상 정보를 수집하는 정찰기가 있고 전파정보를 수집하는 정찰기가 있습니다.



글로벌호크 무인 정찰기



공중급유기

공중에서 아군 군용기에게 급유를 해 주는 군용기입니다. 공중급유기를 갖출 경우 아군 전투기의 행동반경을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어 대단히 공격적이고 전략적인 무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공중급유기



공중조기경보기

장거리 레이더를 탑재, 공중에서 적 항공기를 감시하고 이 정보를 아군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군용기입니다.

공중조기경보기는 마치 레이더 기지를 하늘에 띄워 놓은 것과 같은 것입니다. '맵핵'을 거고 전투를 하는 셈임니다.



AWACS(공중조기경보통제기)



훈련기

조종사를 훈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군용기입니다. 훈련 단계에 따라 기본훈련기, 중등훈련기, 고등훈련기, 전술입문기로 구분됩니다. 전술입문기는 기본적인 무장을 갖추고 공격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T-50 훈련기






전자전기

전자전을 목적으로 제작된 군용 항공기입니다. 참고로 전자전이란 적의 네트워크, 레이더, 통신망을 교란하며 적에게 피하를 주고 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는 전쟁을 의미합니다. 전파를 통한 전쟁입니다.



EA-18 그라울러




다양한 군용기 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군용기 종류는 매우 다양해서 여기서 좀 더 세분화하여 각 군용기 종류별 세부적인 종류를 나열할 수도 있습니다만, 


큰 틀에서 보면 이 정도만 해도 군용기 종류의 대락적인 개요는 충분히 알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