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 기술 / / 2019. 9. 29. 00:02

구소련/러시아의 전투기 종류를 알아 봅시다

러시아는 미국에 이어 군사력 세계 2위로 평가되는 나라입니다. 경제적으로는 중국에게 밀리지만 군사력으로는 여전히 강대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구소련 시절부터 쌓아온 탄탄한 항공기 제작 기술이 있습니다. 구소련 시절~현재의 러시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투기를 개발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보유한 전투기 종류와 각 전투기별 간략한 개요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 공군의 전투기 종류는 크게 미그기 시리즈와 수호이 시리즈로 나뉩니다.


[전투기 종류 - 미그기(MiG)]

미그기는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전투기 몇 가지만 알아 보겠습니다.


MiG-21

1956년부터 생산, 총 11,000대가 생산된 공산권의 베스트셀러 전투기입니다. 구 소련 전투기 중 최초로 마하2를 달성한 전투기이기도 합니다. 기관포가 없고, 미사일을 주무장으로 합니다.






MiG-29

미국의 F-16급 전투기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전투기입니다. 1977년 초도 비행을 했습니다.

처음 등장했을 때 그 성능이 베일에 가려져 있어 미국 파일럿들에는 공포의 대상이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레이더 등 전자 시스템 성능이 빈약하여 시계밖 교전 능력(BVR)이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 났습니다.



미국 파일럿들에 공포의 대상이었던 MiG-29






MiG-35

2007년 첫 비행을 한 최신형 전투기입니다. 미그29의 약점을 보완하여 전면적으로 재설계된 전투기입니다.

짧은 항속거리, 탑재량이 크게 늘어 났습니다. 신형 AESA 레이더 및 디지털 사격 통제장치를 장착하여 시계밖 교전능력(BVR) 및 지상 타격 능력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2019년부터 생산을 시작, 총 70기를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공군이 24기, 이집트 공군이 46기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전투기 종류 - 수호이(Su)]


Su-27

1970년, 소련은 자국의 전투기가 미국 전투기에 비해 성능이 매우 떨어진다고 판단, 미국 전투기를 능가하는 성능을 가진 전투기를 개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개발된 전투기가 Su-27 입니다.


소련에서 파리까지 무급유로 비행할 수 있을 정도의 광대한 항속거리를 자랑하며, 코브라 기동 등 환상적인 비행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은 큰 충격을 받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레이더 등 항전장비 성능은 여전히 미국 전투기에 비해 열세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Su-34

Su-27의 파생형으로 개발된 전투기입니다. 4,000km에 이르는 긴 항속거리와 8톤에 이르는 무장탑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명이 탑승하는데, 좌석이 앞뒤가 아니라 좌우로 배치되어 있는 특이한 형태의 전투기입니다.






Su-57

미국의 F-22에 대응할 목적으로 개발중인 스텔스 전투기입니다. 러시아가 가진 항공우주 기술을 총동원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웬만한 조기경보기 급의 성능을 자랑하는 최신형 레이더와 항전장비를 탑재했고, 넓은 동체 덕분에 내부 무장창도 넉넉합니다. 2020년 이후 양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소련/러시아에서 개발하고 제작한 전투기 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구소련/러시아 전투기는 미국 전투기에 비해 뚜렸하게 구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행성능, 최고속도, 항속거리는 미국 전투기보다 앞서는 반면 항전장비 성능은 다소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시계밖 교전능력이 중요한 현대 공중전에서 러시아 전투기는 다소 불리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구소련/러시아 전투기 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럽에서 개발한 전투기 종류를 알아 보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