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 기술 / / 2018. 11. 23. 01:04

고클린 사용방법 - 무료 다운로드 방법 및 주요 기능

컴퓨터가 느려지고 잘 동작이 안 될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고클린 사용방법에 대해서 이번에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고클린 사용방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요, 일단 사용을 하려면 설치부터 해야 하겠죠?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네이버 같은 포탈 사이트에 "고클린"을 치고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파일을 안내에 따라 계속 버튼을 누르면서 진행을 하면 그대로 설치가 됩니다. 참고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깔린 고클린 바로가기 아이콘과 실행된 모습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에 생성되고, 이걸 누르면 고클린 프로그램이 뜨죠. 이제 고클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이 상당히 많은데, 이걸 하나하나 다 보긴 그렇고,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 몇 개에 대한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기능별 고클린 사용방법]




서비스 관리 기능인데요, 부팅할 때 시작프로그램보다 먼저 작동하는 프로그램이 너무 많으면 컴퓨터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 기능을 켰을 때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너무 많으면 선택을 해서 '서비스 중지하기' 버튼을 눌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개수를 줄여 주세요.




폴더명에 제 이름이 나와서 가려 놓았어요


임시파일,쿠키 등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파일들이 전부 다 지워지게 됩니다. 개수를 보니 무려 4,830개에 217.80MB의 불필요한 파일들이 있네요. 과감하게 삭제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관리 기능을 실행시켜 보면, 내 컴퓨터를 시작할 때 어떤 프로그램이 시작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작할 때 프로그램이 너무 많이 실행되고 있으면 컴퓨터가 느려지기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지면 종종 이 기능을 켜서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는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삭제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칼럼에 주황색 점 표기가 되어 있는 것은, 해당 파일을 살펴보고 정확히 뭔지 모르겠으면 삭제하지 마시고 중요하지 않는 것만 삭제를 해 주세요.





인터넷을 하다보면, 특히 금융기관을 이용하다 보면 ActiveX 및 온갖 보안 프로그램들을 덕지덕지 깔아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게 많은 프로그램들을 깔다 보면 컴퓨터가 점점 더 느려지죠. 그럴 때 이 기능을 활용해서 깔려 있는 액티브엑스를 모두 지워주면 인터넷이 조금 빨라진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기간별로 조회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는 한데, 굳이 기간별로 볼 필요는 없구요, 모두보기 해서 다 지우면 됩니다. 다만 나중에 다시 인터넷 뱅킹 할 때 다시 깔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긴 합니다.





"인터넷이 느려질때" 기능을 실행하면 나오는 창인데요,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 하면서 가장 자주 쓰는 것이 바로 인터넷이니까요.(인터넷 안되는 컴퓨터는 존재 가치가 없죠.) 가운데에 있는 저 '윈도우즈 프로세스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별의별 기능이 다 있네요. 하드디스크가 과부하가 걸리거나 이상이 생겨서 온도가 적정온도 이상으로 올라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적정온도 이상으로 치솟아 있다면, 컴퓨터를 끄고 수리를 하도록 해야겠죠?






이 외에도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실행을 해서 창을 열어 보면 어떻게 사용을 해야 하는 것인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컴퓨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기능을 선택해서 컴퓨터를 점검하고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해 주는 작업을 해 주면 컴퓨터 속도를 항상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