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 기술 / / 2019. 3. 3. 01:27

가상 현실 VR 제품의 현재, 그리고 미래

가상 현실 VR 제품들이 시장을 조금씩 파고들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IT제품은 단연 스마트폰입니다. 삼성과 애플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고, 중국업체들이 열심히 치고 올라오고 있는 판세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은 이제 성장이 둔화된 성숙 시장입니다. 그리고 기업들은 가상 현실 VR 기기와 콘텐츠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열심히 밀고 있습니다.




현재의 가상 현실 기술은, 꽤 부피가 있어 보이는 VR 기기를 눈에 쓰고 영상과 소리를 들려주는 정도입니다. 여기에 흔들리는 의자를 이용한 4D 가상현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기술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발전 초기 단계입니다. 관련 장비들의 부피가 꽤 크고 콘텐츠도 한정되어 있고 오래하면 눈에 피로도 오고 그렇지요. 보급도 아직은 안되었구요. 아직은 갈 길이 멉니다.


하지만 가상 현실 VR 기술은 스마트폰 이후를 책임질 가장 강력한 성장동력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제품으로 손목에 차는 와치, 구글 글래스 같은 안경 제품 등등이 치열한 경합을 벌였지만, 와치는 요즘 시들한 것 같고, 구글 글래스는 사생활 침해, 보안논란 등으로 그 앞길이 순탄치 않습니다. 그리고 딱히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이나 가치를 제공해 줄 만한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가상 현실은 소비자들에게 무궁무진한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상을 눈 앞에 펼쳐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걸 알기 때문에 지금 전 세계의 IT회사들은 VR 기기 및 콘텐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기기도 묵직하고 콘텐츠도 부족하지만, 이 기술은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바뀔까요? 그리고 어떻게 바뀌어야 이 기술이 더 널리널리 퍼지게 되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1. 하드웨어가 가벼워져야 한다


지금 눈에 쓰는 VR은 보기에도 무거워 보입니다. 이게 작아지고 가벼워져야 합니다. 초기 컴퓨터는 무지하게 크고 무겁고 성능도 뒤떨어졌었죠. 하지만 기술의 발전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빨라졌고, 지금의 컴퓨터는 아주 컴팩트해졌습니다.


초기 핸드폰은 벽돌 같았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고 지금은 아주 작고 가벼워졌습니다. VR 기기도 지금은 벽돌을 눈 앞에 쓰고 있는 것 같지만, 나중에서는 안경처럼 아주 컴팩트하고 가벼워질 것입니다.







2. 컨텐츠가 풍부해져야 한다


하드웨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컨텐츠입니다. 무궁무진한 컨텐츠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펼쳐 주어야 합니다. 다이나믹한 게임 속 세상, 저 머나먼 우주, 중세의 전쟁터,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열대의 투명한 해변 등등.









3. 몰입감이 중요하다


아직은 사용자가 "여기가 가상현실이구나"라는 것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감각도 한정되어 있죠. 시각과 청각 정도,, 그리고 가상 현실 기기를 쓰고 있어도 현실의 감각도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VR 기기 쓰고 있는 사람을 툭 치면, 기기를 쓰고 있어도 느낌이 오죠. 그리고 아직 촉각이나 후각은 여전히 갈 길이 멉니다. 이래가지고는 진정한 가상 현실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진짜 가상 현실이라고 하려면, 가상 현실에 들어가는 순간 여기가 진짜 세상과 구별이 되지 않는 정도여야 할 것입니다.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 모든 것이 진짜 같은 그런 가상현실. 현실과 전혀 구분이 되지 않는 네트워크 속의 세계.






이 정도는 되어야 사람들이 가상 현실에 푹 빠지게 될 거고, 이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사회적인 문제도 많이 생길 것입니다. 안그래도 지금도 게임 폐인이나 중독자들 문제가 있는데, 가상 현실이 진짜 현실같이 된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가상 현실을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삼게 될 테니까요.


이런 문제들이 예상이 되지만, 가상 현실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이어 세상을 바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