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17. 4. 4. 23:48

KT&G에서 보는 투자의 기회 - 매력적인 장기 배당주

KT&G는 담배와 홍삼을 만들어 파는 회사입니다. 옛날 이름은 한국담배인삼공사였죠.


[KT&G 최대의 매력 - 독과점과 중독성]
KT&G의 사업부문(담배,인삼,부동산,기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담배입니다.





담배사업은 독과점 사업이며, 진입장벽이 매우 높고, 수익성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담배라는 제품은 강한 중독성으로 인해 지속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꾸준한 현금을 창출하는데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담배 끊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KT&G의 완벽한 재무재표]
매년 증가하는 매출과 이익, 30%가 넘는 영업이익률, 30%에 육박하는 순이익률, 낮은 부채비율과 높은 유보율.





아주 완벽한 재무재표입니다.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독과점 기업이기 때문에 가능한 모습이지요.

회사가 어려워지거나 망할 염려는 사실상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KT&G의 투자 기회]


크게 하락한 주가
계속해서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016년 7월 고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하락, 거의 2년전 수준으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독과점적인 지위와 탄탄한 재무구조를 감안해 볼 때 많이 싸진 주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해외시장 개척
국내시장 정체를 수출로 뚫고자 하는 것이 KT&G의 성장전략입니다.

중동, 중앙아시아, 러시아, 미주, 중국, 아시아태평양 등 거의 전세계 지역에 수출하고 있는데요.

아래의 표를 보면 수출액과 수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백만갑



배당 증대 가능성
KT&G의 재무재표를 보면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주당 배당금도 증가하고 있는데 배당성향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을 늘리고 있지만 그보다 더 빠르게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다는 뜻이고, 이 말은 사내에 쌓여가는 현금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는 모르겠지만 배당을 늘리고자 한다면 충분히 늘릴 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KT&G 투자의 위험 요소]


전자담배출시
필립모리스의 전자담배 iQOS의 국내출시 예정에 따라 기존 담배시장이 잠식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본을 시작으로 스위스, 이탈리아, 영국 등 20여개국에 출시된 후 누적판매량이 200만개를 넘었다고 하는군요.

KT&G측은 이미 우리나라에는 전자담배가 들어와서 팔리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 전자담배가 들어온다고 해도 크게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며, 

시장추이를 보고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적인 금연 캠페인, 금연 분위기
모든 담배업체의 숙명과도 같은 리스크입니다. 

담배는 언제나 공공의 적 취급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각국 정부기관 및 시민단체, 기업들은 지속적인 금연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를 뚫고 열심히 담배를 팔아야 하는 것이 KT&G의 숙명인 것입니다.






[KT&G 투자 전략 - 장기 저가 분할 매수]
이른바 '죄악주'라고 불리는 종목으로서 정부규제와 사회적 지탄을 끊임없이 받으며 사업을 꾸려나가는 것이 KT&G의 운명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KT&G는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종목입니다. 아무리 담배를 피지 말라고 해도 필 사람들은 계속해서 필 것이기 때문이죠.





강력한 중독성에 의한 꾸준한 수요창출은 KT&G의 핵심 경쟁력이며, 또한 점점 강화되고 있는 국내시장에서어 규제를 피해 해외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노력 또한 높이 평가받아야 할 점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나쁘지 않은 배당까지.

단기적인 악재들은 수시때때로 나오겠지만, 일시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꾸준히 모아가면 분명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