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군 관련 뉴스를 보다보면 항공모함 ,순양함, 구축함, 호위함, 초계함, 고속정 등 다양한 군함의 종류가 나옵니다. 각각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 군함인지, 군함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헷갈릴 것입니다.






해군 군함은 용도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가능합니다. 군함 분류체계와 각 군함별 임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군함 분류체계는 전투수행 여부에 따라 크게 전투함과 지원함으로 나눠지고, 전투함 및 지원함들은 각각 그 목적에 따라 좀 더 세부적인 분류가 이루어집니다. 군함 분류체계에 따른 각 군함들의 용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함 분류체계 - 전투함의 종류]


항공모함

함재기 운용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군함입니다. 함 내부에 함재기를 실을 수 있는 격납고가 있고 갑판은 함재기가 이착륙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떠다니는 공군기지인 셈입니다. 자체 무장능력이 빈약하기 때문에 항공모함은 언제나 다수의 호위함 및 잠수함의 호위를 받으며 이동합니다.



그야말로 바다위를 떠다니는 거대한 공군기지입니다






상륙함

상륙전(바다에서 육지로 무력을 투사)을 위해 만들어진 함선입니다. 상륙전을 수행하는 해병대가 직접 보유하고 사용하거나, 혹은 해군이 상륙함을 운용하고 해병대 병력이 탑승하는 식으로 운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수의 헬리콥터 및 상륙장갑차를 탑재합니다.






전함

거함거포주의 시절 만들어진, 중장갑에 대구경포를 갖춘 군함입니다. 20세기 제국주의 시절 강대국 해군들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미사일 및 항공력의 발전으로 그 쓸모가 사라져 지금은 더 이상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순양함

대양을 순항하며 독자적인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대형 전투함입니다. 최근에는 구축함의 크기와 능력이 순양함급으로 커지면서 순양함의 입지는 점점 좁아져 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구축함

몰아내어 쫓는다는 의미의 '구축'이 구축함의 구축입니다. 어뢰정으로부터 아군 함정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었던 소형 함정이 구축함의 기원입니다. 현대에 와서는 크기가 커지고 미사일, 어뢰, 탑색헬기 탑재 등 다양한 무장과 기능을 가지고 범용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군함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호위함

이름 그대로 함대를 호위하는 역할을 하는 군함입니다. 구축함보다는 크기가 다소 작으며 함대의 최전선에서 함대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초계함

호위함보다는 작고 고속정보다는 큰 함선이며 고속정과 함께 초계 임무를 맡는 한선입니다. 최전방에서 경계업무를 담당하는 함선입니다.






고속정

연안 정찰 등을 위해 사용하는 소형 함선입니다. 크기가 작아서 '함'이 아닌 '정'을 사용합니다. 주로 함포로 무장하고 있으며 미사일 고속정처럼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군 군함 분류체계에서 가장 작은 함선입니다.






잠수함

수중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함선입니다. 어뢰를 주무기로 탑재하며 필요에 따라 대지상 공격용 순항미사일, 핵탄도 미사일 등을 탑재하기도 합니다.






[군함 분류체계 - 지원함의 종류]


군수지원함

작전중인 아군 군함에 유류, 물, 식량, 탄약 등을 제공해 주는 보급 전용 군함입니다.




기뢰함

수중 지뢰인 기뢰를 설치하는 함선입니다.






소해함

적 기뢰함이 설치해 놓은 기뢰를 제거하는데 투입되는 함선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912,695
Today
537
Yesterday
638
링크
TAG
more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